감잎차의 효능과 감잎차 끓이는 법

오늘의 건강약차는 감잎차의 효능과 감잎차 끓이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감나무는 어렸을 적에 우리의 놀이터이자, 우리의 간식꺼리를 제공한 유익한 나무였습니다.

 

감나무는 감잎은 물론, 땡감, 홍시, 곶감, 감꼬지 등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합니다.

 

감나무는 매우 유익한 과실수로서, 특히 감잎에는 많은 영양분이 들어있어, 예로부터 기호식품과 영양식품을 겸한 건강차로 손꼽혀 왔습니다.

 

 

 

 

 

감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순환기 질환 외에도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에 유효한 자연식품입니다.

 

해서, 감잎차의 효능과 감잎차 끓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감잎차의 효능!

 

감잎에는 여러 영양소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비타민 C의 함유량이 100그람 중 100미리그람이나 됩니다.

비타민 C가 많다고 알려진 감잎은 레몬의 약 20배 분량이나 들어있습니다.

 

감잎차는 괴혈병, 빈혈, 고혈압에 뚜렷한 효능이 있다고 하며, 비타민 C가 최고인 5~6월에 채취한 어린잎은

칼슘 또한 많아 임산부와 어린이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감잎차를 만들어 마시면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는 이뇨제로서도 좋으며, 혈압을 안정시키고,

심장병이나 신장병에 탁월한 효능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 감잎차 재료 만들기!

 

- 태양광선이 많은 5~6월 경 어린잎을 따서 바로 깨끗한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빼세요.

- 폭 5mm 정도로 얇게 썰어 천으로 만든 포대에 넣고 끈으로 입구를 묶은 후 찜통에서 몇분간 찌세요.

- 김이 2번 정도 나온 후 불을 끄고 따뜻한 기운이 남아 있을 때 포대를 손으로 잘 주무르세요.

- 포대에서 재료를 꺼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체반에 널어 2~3일간 바싹 말리세요.

- 충분히 건조되었으면 창호지에 싸서 습기가 들어가지 않는 용기에 방습제를 넣어 보관하세요.

 

 

 

 

 

 

■ 감잎차 끓이는 법!

 

- 감잎차 끓이는 법 중 중요한 것은 질그릇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질그릇에 생수를 넣어 60~70℃로 데운 후 감잎차를 적당히 넣고 15분 정도 우려내세요.

- 15분이 지나면 감잎을 건져낸 다음, 두 세번 정도 더 우려내어 마십니다.

- 감잎과 물의 비율은 물 1리터에 감잎 10그람 정도가 적당합니다.

- 특히 감잎차는 여름철에 잘 보관했다가, 비타민 c가 부족한 겨울에 먹으면 겨울을 건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 감잎은 떫은 맛이 나며, 약산성이므로 알칼리성 음료와 함께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