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사주 재해석에 대하여!

오늘은 현대적 사주 재해석에 대하여 올려드립니다.

 

역학 책이나 역학 동영상을 보다보면 몇몇 역학자들이 사주는 옛날과 현대가 환경이 다르니 사주해석을 다르게 해야 한다고 말하더군요. 말은 맞지만 이는 상당한 위험성을 안고 있다고 봅니다.

사주추명학은 음양오행론의 철학적 기반 위에 만들어진 것이므로 어느 누구도 오행과 육친의 기본원칙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를 부정한다는 것은 사주학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주의 현대적인 재해석이란 오행과 육친의 기본원칙은 유지하되 그 응용과 적용방법을 재평가한다고 하면 이해가 되겠지만, 그런 이유없이 사주 근본을 재해석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들의 주장에는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현대적 해석을 어느 분야를 말하는 것도 명확하지도 않으면서 본인의 이목만을 생각하는 인기성 발언을 하는 분도 있더군요. 재해석 분야가 제한적으로 시대에 따라 변하는 직업이나 건강문제와 같은 것을 주장한다면 그 정도는 이해가 갑니다. 또 고서에서는 직업이나 건강문제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다루지 않았으므로 그 분야는 현대적으로 재해석 되어야 마땅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타고난 조건인 사람의 성정은 시대가 다르다고 해서 바뀌는 것은 아니니 이런 부분은 재해석 해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새로운 시도가 오히려 잘못된 해석을 낳을 수도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현대적 해석에는 두 가지 전제가 있습니다. 첫째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많은 실증사례로 충분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오행과 육친의 기본원리에 어긋나서도 안되고 충분한 실증과 검증과정이 없이 자의적으로 추리하여 논리를 전개하는 것도 안됩니다.

선현들이 미쳐 밝혀놓지 못한 부분과 시대에 따라 달라지고 발전된 부분들은 후학들이 더욱 연구하여 밝히지 못한 것을 밝히고 개척하지 못한 미개척지를 개척해 나가야 하는 것은 온당한 역학의 발전입니다.

물론 학문적으로도 완성도 높은 논리기반에 기초해야 할 것이고, 실제 실증 사례에서도 충분히 검증 된다는 전제 하에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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