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미에 좋은 생강의 효능 생강정과 만드는 법!

 

오늘은 딸꾹질과 멀미에 좋은 생강의 효능을 알아보고 생강정과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은 우리의 음식문화에 깊이 뿌리박고 있습니다. 특히 김치에는 빠져서는 안될 조미료이자 향신료입니다.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먹으면 땀이 나고 가래를 삭이는 작용을 합니다.

 

더불어 혈액순환과 체온을 조절하여 해열이나 감기나 풍한 등에 좋습니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여 얼굴이 붓고 푸석한 것을 빼줍니다.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위장의 운동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식욕을 좋게 하며 단백질 분해효소와 향미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흡수를 도와줍니다.  

 

 

 

 

생강의 효능


 

생강의 효능 1. 멀미예방

생강이 멀미약보다 멀미 억제 효과가 2배나 뛰어납니다.

 

생강의 효능 2. 감기예방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감기게 좋습니다.

 

 

 

 

생강의 효능 3. 식욕증진

생강에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식욕을 증진시켜줍니다.

 

생강의 효능 4. 살균, 냄새제거

생강에 함유돼 있는 진저롤 성분은 냄새를 제거해주고 각종 세균을 없애줍니다.

 

생강의 효능 5. 구토, 설사 멈춤 효능

생강은 성분이 따뜻하여 체내에 침범한 차가운 기운을 발산시켜주고 소화계를 따뜻하게 해주어 차가운 기운으로 인한 구토나 설사를 멈추게 해줍니다.

 

 

 

 

생강정과 만드는 법


 

 

재료는 생강 100g, 설탕 50g, 소금 약간, 물 1/2컵, 물엿 2큰술을 준비합니다.

 

1. 생강을 0.5cm 두께로 썬 다음 끓는 물에 생강을 데쳐 줍니다.

2. 데친 생강에 설탕, 물을 넣고 센 불에 끓이다가 끓으면 불을 줄여 조립니다.

3. 거의 졸면 물엿을 넣고 투명하게 조린 다음 꿀을 넣고 뒤적여 굵은 체에 하나씩 건져 식힙니다.

 

 

 

 

 

 

 

 

강란 만드는 법


 

 

재료는 생강, 물엿, 백설탕, 잣을 준비합니다.

 

1.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서 믹서에 곱게 갈아 고운체에 건지를 내려서 물에 헹구어 매운맛을 뺍니다. 물은 버리지 말고 받아 가만히 두면 생강녹말이 가라앉습니다. 

2. 냄비에 생강건지를 넣고 설탕과 물을 붓고 중불에서 서서히 조립니다. (설탕양은 재료의 50%) 

3. 생강이 거의 다 졸았을 때 꿀을 넣고 생강녹물을 물에 타서 섞습니다. 끈기가 있고 투명하게 되면 차게 식힙니다. 

4. 삭힌 생강을 지름 2cm 정도의 세뿔 날 생강모양으로 빚어 잣가루 고물을 묻힙니다.

  

TIP.

생강녹말은 질그릇이나 오지그릇에 가라앉히는 게 많이 납니다. 강란은 잣가루를 미리 묻혀두지 말고 졸인 생강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먹기 전에 잣가루에 묻혀야 합니다. 졸일 때는 나무주걱으로 젓고 끓일 때 생기는 거품과 껍질을 말끔히 걷어 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