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에 좋은 질경이의 효능 질경이 먹는법!

 

오늘의 건강약재방에서는 비만에 좋은 질경이의 또 다른 질경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질경이 먹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질경이는 우리나라 어디든지 흙이있는 곳이라면 널리 분포돼있고 찻길, 농로, 논둑, 밭둑 등에 자생력이 강하여 잘자라고, 사람이 밟으면 오히려 더욱 질기게 잘자라는 식물입니다.

 

해서 생명력이 강하다 하여 질경이라고 이름이 붙었답니다.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풀이다 보니 천대를 받고 살고 있어서 별로 쓸모 없이 보여도 인삼, 녹용 못지 않은 훌륭한 약초이며 맛으로도 1등나물에 속합니다.

 

 

 

 

질경이의 효능!

첫 째, 질경이는 예로부터 만성간염, 고혈압, 부종, 기침, 변비, 신장염 등에 효능으로 사용돼왔습니다.

둘 째, 질경이를 장기 복용하면 위장기능이 좋아지며 신장병에도 좋고 눈을 밝게해줍니다.

셋 째, 간기능  강화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넷 째, 변비와 비만,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섯째, 유해물질인 요산의 배설 촉진과 이뇨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여섯째, 플라보노이드, 타닌, 플란타킨이라는 배당체가 들어있는데,

이 중 플란타킨은 호흡중추신경에 작용하여 호흡기의 운동속도를 조절하므로 기침에 효능이 있습니다.

일곱째, 질경이는 체내 분비신경(창자나 자궁의 근육 등을 움직이는 신경)을 자극하고 흥분시켜

기관지의 점맥과 소화액의 분미를 촉진하고 증가시켜 기침과 소화분량에 효능이 있습니다.

 

 

 

 

질경이 사용법!

- 소금물에 살짝 데쳐 나물로 무치고, 기름에 볶거나 국을 끓여 먹으며 맛이 좋습니다.

- 튀김으로도 먹을 수 있고, 잎을 날로 쌈을 싸 먹을 수 있으며, 질경이 김치를 담으면 그 맛이 각별합니다.

- 구황식품의 하나로 씨앗으로 기름을 짜서 모밀국수를 반죽할 때 넣으면 국수가 잘 끊어지지 않습니다.

 

- 질경이 잎과 줄기, 씨앗 등 어느 것이나 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 무기질과 단백질, 비타민, 당분 등이 많이 들어있어 나물로 즐겨먹고, 삶아 말려서 묵나물로도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