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굽버섯의 효능과 달이는법

말굽버섯은 이름에서도 얼핏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말굽같이 생긴 버섯입니다. 말굽을 보지 못했다면 소발톱이 갈라지지 않은 것으로 연상하시면 얼추 비슷합니다.

 

말굽버섯은 여느 1년생 버섯처럼 요리 등을 해서 반찬으로 해먹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먹습니다. 말굽버섯의 효능과 달이는법은 아래에서 언급해드리겠습니다.

 

말굽버섯은 다년간 크는 버섯으로 갓의 크기는 5~50cm의 지름으로 형성되는 대형버섯입니다. 두께만 해도 3~20cm까지 자라니 큰 것은 어린이 한 명으론 들지 못할 정도입니다.

 

구조는 역시나 상황버섯처럼 목피질로 구성돼 있고 표면 역시 딱딱하고 두꺼운 각피로 덮여 있습니다. 

 

 

말굽버섯의 효능은 약재로서 그 특징이 엿보이는데요. 말굽버섯의 효능 중 으뜸은 당뇨에 좋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만들어지지 않는 고분자다당체인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글루칸은 혈액의 당수치를 줄여줌으로써 당뇨환자에게는 정말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말굽버섯 역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을 발휘하는 성분은 베타글르칸이 가지는 효능이라고 보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에 있는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며,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궁암, 식도암, 위암에 좋은 효능이 있답니다.

 

 

저 역시 말굽버섯을 달여 먹었던 적이 서너번 있었는데요. 급성심근경색으로 저 세상에 갔다온 저로써는 매우 유익한 약재였습니다. 또 고혈압, 고지혈증, 뇌졸중,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질환 예방약으로도 효능이 좋습니다. 이는 말굽버섯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면역력은 나이가 들수록 병에 약할수록 약해지는 법입니다. 또한 할성산소란 놈이 많이지면서 노화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말굽버섯의 폴리페놀이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예방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조기에 배출시키기 때문에 유해요소 차단에 효능이 있습니다.

 

 

말굽버섯의 효능은 이 외에도 아토피 피부질환에 효능이 있고,  중금속과 노폐물 배출등의 효능이 있으나 설명은 략하고, 다음은 말굽버섯 달이는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말굽버섯 달이는법은 귀하고 효능있는 약재이니 한 조각이라도 헛되이 해서는 안됩니다. 말굽버섯을 완전히 건조시킨 후 깍두기 정도의 크기로 조각을 내 줍니다. 말굽버섯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강한 불을 피하고, 약한 불에 말굽버섯 조각을 약 3시간 정도 서서히 달이면 됩니다. 먹는방법은 달인물을 먹게 되는데요, 공복에 맥주잔으로 하나 정도 마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