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과적으로 먹는 법, 마늘식초 만드는 법

오늘의 양념 편에서는 마늘의 효능을 비롯해서 마늘 효과적으로 먹는 법과 마늘식초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늘은 우리민족의 대표적인 양념이자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은지 오래입니다. 마늘은 이제 양념을 넘어 흑마늘, 마늘즙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또다른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남성들의 관심꺼리인 정력제인 마늘은 그 먹는 방법이나 포장방법이 많이 발달되어 1차농산물에서 2차가공품으로의 변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마늘은 우리 몸에 좋은 건강 식품입니다. 면역력 강화와 노화방지,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독특한 냄새와 향 때문에 꺼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마늘을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을까? 같은 마늘을 먹어도 쉽고 맛있게 그리고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마늘 효과적으로 먹는 법

 

 

@ 마늘 효과적으로 먹는 법

마늘을 까거나 다지고 나서 몇 분간 그대로 두면 활성성분과 항암성분이 더 생깁니다. 이건 생소한 지식이 될 겁니다. 마늘을 깐 후 바로 조리하지 말고 몇분 동안 놓아두었다가 먹으면 좋은 마늘의 성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냄새와 향 줄이기

마늘 냄새와 향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파슬리를 생각해보세요. 파슬리에 함유된 엽록소가  냄새를 효과적으로 줄여줍니다. 또 마늘의 향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굽거나 쪄서 먹으면 마늘의 톡쏘는 향이 사라집니다. 이는 마늘에 열을 가하면 매운 맛과 향의 원천인 알리신을 만들어 내는 알리나제가 활성화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노화방지와 암 예방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과 비타민 B1은 피의 흐름을 활성화시켜 심장근육의 수축과 확장을 원할하게 해줘 혈압을 내려주고 혈전형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항피로비타민으로 불릴 만큼 피로를 이기는데 효능이 있는 성분입니다. 마늘에는 아연도 풍부해서 면역기능 향상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기능을 해줍니다.

 

@ 식중독 예방에 도움

생선회나 조개를 먹을 때 마늘을 곁들이면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마늘에 함유된 피톤치드의 일종인 알리신이 뛰어난 살균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피톤치드는 항균.한진균 효과자 뛰어난 물질입니다. 삼림욕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나무가 뿜어내는 피톤치드 화합물이 사람에게 해로운 균 번식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마늘의 효능

 

@ 살균.항균작용

마늘은 독하게 톡 쏘는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마늘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각종 바이러스며 곰팡이, 대장균, 포도상구균에다 헬리코 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등 몸의 균형력을 길러주며 몸안에 쌓인 유해 중금속의 배출을 돕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가 있습니다.

 

@ 항암작용

여러가지의 항암식품들이 있지만 그중에 가장 으뜸은 역시 마늘이라고 자부합니다. 마늘은 몸안의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식품인 토마토가 익혀 먹어야 효능이 좋은데, 그러나 마늘은 반대로 생으로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 혈관강화

혈액에 지방과 톨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혈관내 피가 굳어져 혈전이 생기는데, 잘못되면 혈관을 막아 여러 질환들이 생기게 됩니다. 마늘은 혈소판이 응집되는 것을 막고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 정력강화

생리활성물질리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고,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정력강화제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마늘식초 만드는 법

 

 

삼겹살 등 고기를 먹을 때는 통상 야채와 함께 먹습니다. 그런데 마늘식초를 넣어 만든 야채무침을 먹으면 칼로리가 많은 고기가 분해되면서 변한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 성분이 유기산과 결합하여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작용하기 때문에 비만에 의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식초를 만들어 물과 식초를 희석(5:1)하여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두번 정도 섭취하면 피로도 풀리고 지방을 분해해 주므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식초 발효시 위에 생기는 하얀 막은 초막으로 걷어내어 먹어도 됩니다.

 

 

 

 

- 생마늘 껍질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세요.

- 생 막걸리에 설탕을 중량대비 24% 정도 넣고 녹이세요.

- 마늘을 저장 용기에 넣고 녹인 생 막걸리를 부어 마늘이 잠기도록 하세요.

- 삼베로 덮은 후 고무줄로 동여매세요.

- 25℃ 이상 따뜻하고 그늘진 곳에 저장하고 하루 한번 휘둘러 주세요.

- 30일 정도 지나면 초산이 발효되어 식초로 변합니다.

- 100일이 지난 후 마늘을 건져내 조미료로 사용, 상부의 맑은액만 다시 6개월 이상 숙성 시키세요.

- 마늘이 파란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것은 마늘이 가진 아연 등이 식초와 산 반응이 일어나 변색되는 현상으로 인체에는 해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