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예방에 좋은 식품, 생강의 효능

감기예방에 좋은 식품과 감기치료에 좋은 식품으로 생강을 꼽습니다.

 

계절적으로나 건강상으로 생강차를 드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그만큼 생강의 효능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강은 잘알려져 있듯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맵습니다.

 

폐경략으로 들어가 찬기운을 흩어뜨려 사기를 없애줍니다. 생강은 감기예방에 좋은 식품이기도 하지만, 감기치료에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심한 감기에는 생강을 보조약으로 씁니다. 위경락을 들어가서는 위를 데워주고 위를 치솟는 기운을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생강은 구토의 성약으로 불리우는데 위가 차거나 담이 있어서 생기는 메스꺼움과 구토에 효과가 있습니다. 단 같은 구토라도 임신 중 입덧으로 인한 구토에는 생강을 쓰지 않고 죽여, 황금, 백출 등의 약재를 사용해서 치료합니다.

 

생강은 생선을 먹지 않을 때 중독을 풀어주는 약입니다. 생선찌게에 갈은 생강을 양념으로 조금씩 넣는 것을 보면 조상의 지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생강의 효능을 더 알아보면....

우선 생강은 더운 약재이므로 저혈압 환자에게 혈관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혈압을 올리고, 수족냉증을 치료합니다. 소화액의 분비를 증가시켜 식욕을 돋우고, 배에 가스가 찼을 때 사용하여 가스 배출을 원활하게 합니다.

 

생강의 껍질은 생강피라 하며 맛은 맵고 성질은 찹니다. 따뜻한 생강과는 다른 성질입니다. 생강피는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을 치료합니다. 백복령, 상백피, 대복피 등의 약재를 배합하여 부종을 치료합니다. 몸이 차서 생강을 먹으려는 사람은 껍질을 벗기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을 지을 때 생강은 주 약재로 쓰이기 보다는 대부분의 탕약에 보조약으로 들어가서 약성을 조화롭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집에서 생강차로 만들어 드실 경우에는 크고 속살이 흰 생강 3통을 골라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저며 썬 후 물 4컵을 붓고, 30분 정도 끓인 후 체에 밭칩니다. 마늘.배.대추 등과 함께 끓이기도 합니다. 생강 맛을 빨리 우러나오게 하려면 생강을 믹서에 갈아 끓이기도 합니다.

 

그냥 먹기엔 매운 맛이 강하므로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도 좋습니다. 감기기운이 있을 때나 몸이 찬 사람은 따뜻하게 데워서 마십니다. 많이 매워하는 사람은 굳이 데우지 않아도 됩니다. 생강을 끓이는 대신 뜨거운 물에 생강즙을 떨어뜨려 먹을 수도 있습니다.  

 

 

 

 

양념으로 쓰이는 생강은 성질이 맵고 따뜻하기 때문에 양념으로 조금씩 음식에 넣는 경우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생강차로 많은 양을 우려 먹는 경우는 주의해야 할 사람이 있습니다.

 

생강은 몸이 마르고 피부가 검으면서 성질이 급하고 열이 나는 사람은 조심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몸에 진액이 부족해서 기침이 나고 토혈하는 경우에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