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의 효능, 고추 보관 및 섭취 방법

오늘의 조미료 편에서는 고추의 효능, 고추 보관 및 섭취 방법입니다.

 

고추는 붉게 익은 열매를 말려서 향신료로 쓰고, 관상용·약용(중풍·신경통·동상 등)으로도 씁니다.


잎은 나물로 먹고 풋고추는 조려서 반찬으로 하거나 부각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고추의 매운맛은 캅사이신(C18H27O3N)이라고 하는 염기 성분 때문이며 붉은 색소의 성분은 주로 캅산틴입니다

 

하루도 없어서는 안될 고추의 효능, 고추 보관 및 섭취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추의 효능

 

@ 비만 예방·해소


마늘, 고추, 생강, 후추 등의 향신료가 함유된 식품은 음식의 냄새나 시각을 통한 자극으로 인해 침이 분비, 소화 흡수되며,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반응에 관여합니다.

 


@ 심폐 기능 강화


고추의 매운 맛 성분인 캡사이신의 작용은 심폐 기능을 강화하여 지구력을 높여 줍니다. 소량의 고추 섭취가 산소 운반계 기능을 개선하고 호흡 순환계 기능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 정력 증가, 환경 호르몬 감소


비만으로 체내에 피하 지방이 늘어나면 피하 지방에 성 호르몬이 녹아 들어가 성 호르몬의 절대량이 부족해집니다.

 

비만은 체력을 약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성 호르몬의 양이나 기능을 저하시키는데도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 치매예방


향신료에는 식품에 향기, 맛, 색 등을 부여해서 기호성을 높이는 다양한 기능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식품의 보존성을 높이는 성분도 존재합니다.

 

고추의 항산화성 성분은 활성 산소가 가장 많이 생기기 쉬운 뇌에 세포막의 산화를 방지하고 세포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작용이 있어 치매를 예방합니다.

 

 

 

 

@ 진통효과


캡사이신 분자 자신은 피하 등에 투여되면 타는 듯한 아픔을 야기 시키지만, 바닐로이드수용체에 작용하여 지각신경의 특이적 성분의 흥분을 야기하여 진통작용을 나타냅니다.

 

@ 스트레스 해소 효과

 

고추를 좋아하는 사람은 자꾸 고추의 섭취량이 늘고 또 매운맛에 대한 기호가 점점 강해집니다.

 

매운맛에 대한 기호의 형성에는 매운맛성분을 먹은 후의 생리효과로서 뇌 속에서의 β-엔돌핀의 분비가 관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고추는 스릴 경험과 엔돌핀 발생으로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고추 보관 및 섭취 방법
 
고추는 벌레가 많이 나는 채소 중의 하나인데요. 수분이 많고 표피가 단단하지 못하여 고추 속이 금새 습해지기 때문에 곰팡이가 쓸거나 벌레가 끼기 쉽습니다.

 
장기간 보관할 때에는 씨를 빼내고 깨끗이 씻은 후 1~5℃의 냉장온도에서 신문지에 싸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

 

씨에는 영양분이 많아서 습한 환경에서 자칫 금방 부패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고추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장을 자극하며 심할 경우 위의 점망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그 결과로 간장 기능을 저해하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음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