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버섯의 효능, 먼지버섯 사용시 유의사항

오늘의 건강버섯 편에서는 먼지버섯의 효능, 먼지버섯 사용시 유의사항을 올려드립니다.

 

먼지버섯은 식용은 가능하되 식품으로는 사용치 않고 약용으로 쓰입니다.

 

먼지버섯은 여름과 가을에 산과 들이나 길가에서 자라는데, 성숙한 버섯은 모양의 생김새가 바닷가에서 볼 수 있는 작은 불가사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중국에서 먼지버섯을 산해(山蟹)라는 별명을 지어 주었는데, '산에서 사는 기어다니는 게'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음식으로는 쓰이지 않지만 먼지버섯의 효능, 먼지버섯 사용시 유의사항을 알아두시면 좋을 듯....

 

 

 

 

먼지버섯의 효능

 

<절강중약자원명록(浙江中藥資源名錄)>: "약성이 남을 정도로 센 불로 태운 것은 해곡정(蟹穀疔)을 치료한다. 포자는 동상을 치료한다."

 

<운남중초약선(雲南中草藥選)>: "폐열을 없애고 소염, 해열 작용을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기관지염, 폐렴, 코피, 음아(瘖瘂:벙어리음,벙어리아), 인후염을 치료한다. 홀씨 가루는 외상 출혈에 뿌린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약리작용으로는 해열작용, 지혈작용, 소염작용, 동상, 해곡정(蟹穀疔), 동창수포(凍瘡水泡), 폐열, 혈액 순환을 촉진, 기관지염, 폐렴, 코피, 음아(瘖瘂), 인후염, 외상 출혈에 효능이 있습니다.

 

외상출혈이나, 동창수포(凍瘡水泡)에 포자 가루를 바릅니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합니다. 내복시 2~3.75g을 물로 달여서 먹습니다. 외용시에는 적당량을 사용합니다.

 

 

 

 

먼지버섯 사용시 주의사항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되 바깥쪽의 단단한 껍질을 벗겨 둡니다.


마발은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자실체가 굳어져서 터지기 전에 채취해서 말려서 사용합니다.

 

말린 마발을 기준으로 한번에 1그램에서 2그램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습니다.

 

마발을 외용제로 사용할 때는 고압에서 멸균한 다음에 상처에 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