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의 효능

오늘은 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팥은 우리의 잔치 음식에 빠지지 않는 곡식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시루떡을 포함하여 동짓날의 대명사인 팥죽 등이 유명합니다.

 

또 붉은 팥은 잡귀를 쫒는다하여 팥죽을 쑤어 집안 둘레에 뿌리기도 하는 민속신앙도 엿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팥의 효능입니다.

 

 

 

 

팥의 효능

 

@ 임신부종 예방·치료

 

옛부터 귀부인들이 팥, 대두, 녹두를 잘게 빻은 분말을 세안료로서 사용했다는 것이 여러 문헌에 남아있습니다.

 

이 팥분말이 다시 주목되고 있는 것은 자연지향의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학적인 화장품원료에 대한 의문이 생기고 옛부터 여성의 지혜 즉 자연물을 이용한 미용법의 가치를 인정하는 여성이 증가하여 팥분말도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팥에는 피부를 보호하는 사포닌이라고 하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팥의 미립자가 피부표면의 때와 모공의 오염물을 없애줍니다.

 

전분질이 오염물을 싸서 흘러나오므로 피부에 부담을 주지도 않습니다.

 

또한, 입자에 의한 적당한 자극이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 부기를 빼줌

 

팥등의 콩류는 오곡중에서 신장에 특효가 있어 신장의 기능을 돕는 음식물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초강목에도 팥에는 부증을 없애는 힘이 있다고 쓰여있습니다.

 

이외에도 팥에는 피하지방의 축적을 방지하는 비타민B1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의 수분대사를 돕고 다이어트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임신중독증 예방·치료

 

팥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미네랄류 비타민B1등의 영양소와 적은 양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팥은 민간요법에서 신장병이나 심장병 각기 임신중독증 등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임신중독증의 경우 아직 특효약이 없고 식물성 단백질이나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예방법으로 알려지고 있을 뿐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이 많은 식품으로는 갖가지 콩들입니다.

 

두부 등 큰 콩제품을 반찬으로 선택하기 쉽겠으나 임산부에게는 이뇨작용이 우수한 팥을 권장해 볼만합니다.

 

단백질의 함유량에서도 팥은 다른 콩들에 못지않고 임신중독증의 원인이 되는 설탕이나 소금을 쓰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설사 진정 효과

 

팥은 소화계통에 관한 이뇨에 매우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어 극심한 설사를 곧 멈추게 합니다.

 

또한 해독 작용도 갖고 있어 염증을 일으킨 위장에 작용하여 정상적인 활동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설사에 효과가 있는 팥의 이용법은 대중요법으로 설사를 할 때에 먹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아침 배변시에 설사를 하면 그 날 아침에 먹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그 날로 극심했던 설사가 멈추게 되어 놀랄 것입니다.

 

 

 

 

@ 변비 해결

 

젊은 여성 열명중 여섯명이 변비로 고생한다고 할 정도로 변비는 흔한 증상입니다.

 

그중에는 2∼3일쯤 변을 안보아도 괜찮다는 사람도 있지만 그날 먹은 것은 가능하면 그날로 배출하는 것이 정상적이 생체리듬입니다.

 

하루에 3회의 식사를 하므로 하루에 적어도 1회의 배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로 고생한는 사람은 꼭 약에 의존하려 하고 있으나 이것은 몸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습관성이 되어 약을 먹지 않으면 배변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일상의 식사를 조절하는 것이 자연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식물섬유가 풍부하여 완화(서서히 배변을 시킴)작용이 있는 야채를 일정주기로 먹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