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 버섯 식용 시 유의사항

오늘의 버섯은 젖버섯으로 식용 시 유의사항입니다.


젖버섯 채취시기는 여름에서 가을에 하게 됩니다.


젖버섯 군락지는 활엽수 또는 침엽수림의 땅에 군생을 합니다.


젓버섯은 젖이 많이 나오는데 매우 맵고 독성분도 확인 되었었는데..., 일부 지역에서 식용도 하나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우 매운 맛이 있지만 물에 담갔다가 식용해오던 버섯입니다. 항균 항산화, 항돌연변이 있으며, 한방 관절약의 미량 원료입니다.

 

 

 


젖버섯속(Lactarius)은 무당버섯과(Russulaceae)에 속하는 버섯으로..., 갓이나 대를 자르면 젖이 나옵니다.

 

이 속은 흔히 주름살의 실질에 구형 세포가 없는 것으로 무당버섯속(Russula)과 구별됩니다.

 

젖버섯은 신맛이 강렬한 것이 많지만 독은 거의 없으며, 데친 후 젖을 잘 세척하여 식용하기도 합니다.

 

 

 

 

이 속의 버섯들은 갓이 살로 되어 있고, 흔히 뚜렷한 색깔이 있으며, 표피층은 구조가 다양합니다.

 

자실층은 주름살형이고 대형 낭상체(macrocystidia)가 대부분 들어있는데..., 포자는 무당버섯속과 비슷합니다.

 

현재 450여 종이 있고, 기준종은 젖버섯(Lactarius torminosus)입니다.

 

 

 

 

무당버섯과 젖버섯속에 속하는 버섯으로, 여름과 가을 사이에 혼합림 내에 무리지어 발생합니다.

 

갓은 흰색으로, 처음에는 둥근 산 모양이고 가운데가 파여 있다가 나중에는 깔때기 모양으로 변합니다.

 

표면은 주름이 있고 미끄러우며 처음에는 흰색이다가 나중에 연한 노란색이 되며 노란색이나 황갈색 얼룩이 생깁니다.

 

 

 

 

상처가 나면 우유와 같은 흰 젖을 분비하는데 여기에 매운맛이 있습니다.

 

식용 가능하지만 맛이 매워서 생식하지 않으며, 버섯의 유액은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유액을 씻은 후 조리해야 합니다.

 

이 버섯이 갖고 있는 매운맛은 식물 기름으로 볶거나 염장하면 없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