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황청심환의 용법 및 종류

오늘은 우황청심환의 용법 및 종류에 대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사향, 용뇌, 석웅황, 주사, 우황, 무소뿔, 산양뿔, 마 등을 비롯한 30여 가지의 약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둥근 알약입니다.

 

겉에 파라핀이나 촛물을 입혔다. 파라핀이나 촛물을 벗기고 쪼개어 보면 검은 밤색입니다.

 

사향, 용뇌 등의 향기로운 냄새가 나고, 맛은 처음에는 시원하고 다음에는 달다가 씁니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진경, 진정, 강심 작용을 합니다.

 

중풍으로 의식을 잃고 말을 못하며 팔다리가 마비되거나 또는 오그라드는 때 씁니다.

 

어린이경풍, 고혈압발증, 협심증, 뇌전색증, 뇌막질병, 동맥경화증, 전간 등에 씁니다.

 

어른은 한번에 한 알씩 하루 2-3번 따뜻한 물이나 술에 풀어서 먹는다. 증세가 심할 때는 하루 5번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우황청심환에는 우리나라 규격품에 들어 있는 약종들이 다 들어 있지 않고,

 

예를 들면 우황, 속썩은풀, 치자, 주사, 용뇌 등 5가지로 만든...,

 

우황청심환과 우황, 천남성, 황련, 당귀, 감초, 주사 등 6가지로 만든...,

 

 

 

 

우황청심환, 우황, 황련, 속썩은풀, 치자, 울금, 주사, 감초 등...,

 

7가지로 만든 우황청심환 등을 비롯하여 약조성이 다르게 만든 것이 무려 30여 가지나 됩니다.

 

그러므로 우황청심환이라고 하더라도 각기 그 약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우황청심환을 쓰려고 할 때는 그 조성과 적응증을 보고 병에 맞게 써야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