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냉이의 맛, 고추냉이의 효능

와사비라고 불리는 고추냉이(wasabi)는 십자화과 고추냉이속(와사비속) 식물로 자극성이 강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초밥에 넣거나 회에 딸려 나오는 와사비가 이 고추냉이의 뿌리로 만든 향신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식용 고추냉이는 재배 환경에 따라 두가지로 나눠 생산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 밭에서 재배되는 '밭고추냉이'로 쌈용이나 장아찌 용도로 잎과 줄기를 이용합니다.

 

다른 하나는 '물고추냉이'라 하여 수경재배를 통해 식물의 뿌리부분을 생선회에 곁들어 나오는 와사비로 이용합니다.

 

 

 


고추냉이 맛의 정체(시니그린)


고추냉이의 매운맛 성분은 고추의 캡사이신과 다르게 혀보다는 코를 자극하는 성분입니다.

 

고추냉이의 시니그린(sinigrin)이라는 성분이 산소 그리고 티오글루코시다아제 효소와 화학 반응하여 나온 이소티오시안산 알킬(Allyl isothiocyanate) 성분의 증기로 변해 코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고추냉이의 뿌리를 반으로 쪼개면 톡 쏘는 매운맛이 강하게 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 또한 시니그린 성분이 화학 반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추냉이 뿌리를 가는 강판에 갈아야만 성분들이 산소와 만나게 되어 화학반응하고 이때 먹게 되면 효소와 반응하여 증기가 코를 자극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추냉이의 효능


항균효과, 살균효과, 해독작용


고추냉이의 매운맛은 시니그린 성분 때문입니다.

 

고추냉이의 시니그린 성분이 화학 반응하여 나온 매운 맛 성분인 이소티오시안산 알킬(Allyl isothiocyanate) 성분은 향균효과와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고추냉이의 매운맛 성분은 대장균, 살모넬라균, O-157균, 비브리오균, 포도상구균 등의 식중독 원인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또한 위염, 위암의 원인이 되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도 살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추냉이의 퍼옥시다아제(peroxidases)라는 효소가 몸에 들어온 해로운 물질 해독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 식욕증진 소화촉진


고추냉이의 매운맛 성분은 식욕을 올리고,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며, 위 세포를 자극해 소화·흡수를 촉진합니다.

 

 

혈관의 혈전 방지


고추냉이 매운맛 성분은 혈액의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액 응고를 방지합니다. 동맥경화등의 예방이 기대되는 효능입니다.

 

 

지사제 효과


장 점막의 염소 이온 분비를 막아 설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