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나비걸상버섯의 효능, 잔나비걸상버섯 먹는 방법

잔나비걸상버섯은 활엽수의 살아 있는 나무 혹은 죽은 나무에 연중 무리지어 나는 다년생 버섯입니다.

 

이름의 유래는 이 버섯의 크기가 워낙 크고 아름다워서 원숭이가 이 버섯 위에 자주 올라가서 논다고 전해져서 그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갓의 너비는 10~50cm이며, 그 이상인 것도 있으니 원숭이가 놀만한 크기입니다.

 

갓은 반원형이며, 높이는 30~40cm이고, 전체적으로 원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표면은 각피로 덮여 있고 회백색 혹은 회갈색을 띠며 재질이 매끈합니다.

 

살은 두께가 1~5cm이고 어두운 자주색이며, 코르크질입니다.

 

갓의 아랫부분은 흰색이나 만지면 갈색으로 변합니다.

 

한국에서는 오대산, 지리산, 백두산, 변산반도국립공원 등지에 자생하며, 전세계적으로 고루 분포합니다.

 

 

 

 

잔나비걸상버섯의 효능

 

잔나비불로초라고 불릴 만큼 아주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특히 항암 효과와 면역력 증대를 들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로는 위암과 식도암에 특히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관지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폐 염증이나 B형간염 폐결핵 등에 많이 사용 되는 잔나비걸상버섯은 말굽버섯에 버금가는 약용 버섯입니다.

 

또한 소나무에서 자라나는 것은 소나무잔나비버섯 이라고 하여 더 귀한 대접을 받는데요. 소나무상황버섯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잔나비걸상버섯 먹는 방법

 

잔나비걸상버섯 먹는 방법은 주로 약용으로 사용되며, 약불에 천천히 달여서 먹습니다.

 

잘 말린 잔나비걸상버섯을 적당한 크기로 자르는데 작두를 사용 하지 않으며 단단해서 자르기가 힘듭니다.

 

말린 잔나비걸상버섯 약 30~40g을 물 2L에 넣고 끓이며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물이 절반가량 줄때까지 달여서 하루 2~3잔씩 섭취하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