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이에 적절한 봄 운동

봄 운동이라고 해서 별 다르진 않지만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풀기 위해서는 주의사항이나 지켜야 할 사항이 몇가지 있어서 글 올려 드립니다.

 

 

운동도 종류가 다양한 만큼 연령이나 몸 상태에 따라 권장되는 운동법이 다릅니다.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에게 권장되는 운동은 고정식 자전거나 걷기 운동입니다. 저 역시 아침에 일어나서 준비운동 후에는 실내자전거나 걷기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운동을 2주 정도 한 뒤에는 속보나 조깅, 낮은 산 등산하기 등으로 운동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

 

 

 

 

30세 이하
일반적으로 건강에 문제가 없는 30세 이하에서는 활동적인 전신 운동을 권장합니다. 조깅, 수영, 등산, 구기종목, 태권도 등을 일주일에 3일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시간은 30~60분이 좋으며, 2시간을 넘기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30~45세
체력이 중상 수준이더라도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데 시간을 충분히 사용해야 합니다. 걷기나 속보, 등산, 수영, 계단 오르기, 테니스 등 근력 운동이 좋습니다. 만일 체력이 중·하 수준이라면 스트레칭 후 고정식 자전거, 속보, 수영을 하고 아령을 이용한 근력운동을 권장합니다. 운동 빈도는 일주일에 3~5일, 30~90분이 가장 좋습니다.

 

 

 

 

46~64세
보통 수준의 체력이라면 충분한 스트레칭과 함께 고정식 자전거와 걷기, 속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 연령대부터는 자신이 가진 만성질환에 따라 권장되는 운동법이나 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주치의에게 운동법을 상담한 뒤 시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보다 중·저 강도의 운동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을 일주일에 4~6일 정도 하도록 하세요.

 

65세 이상
스트레칭과 함께 간단한 맨손체조를 권장합니다. 운동은 아침보다는 오후에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새벽에 운동을 하다 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고, 뇌졸중이나 협심증, 중풍 등이 갑자기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온이 오른 낮 시간에 몸을 충분히 활성화시킨 후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운동시간은 하루 20~40분이 적당하며, 매일 하루 2회 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