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주(창출.백출)의 효능, 복용방법

삽주는 산이나 들에 키 30 ~ 100센티미터 자라는 다년초입다.

 

삽주의 뿌리는 굵고 엽병이 3~5개로 갈라지며, 엽열편은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 자장자리에 짧은 가시, 붉은 꽃, 하얀꽃은원대끝에 2가화이고,

 

삽주뿌리 줄기를 건조한 것을 창출이라 하고, 껍질 벗긴 것을 백출이라고 하나 책마다 창출과 백출의 구분이 다릅니다.

 

동속식물로는 흰삽주(A. macrocephala; A ovata)가 있고 한국, 중국, 일본등에서 재배하기도 합니다.


건강에 좋은 삽주뿌리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먼저, 삽주뿌리는 우리나라에전국적으로 분포해있는 식물입니다.

 

삽주뿌리를 잘 볼 수 있는 곳은 주로 양지바른 풀밭에 자세히 보면 삽주뿌리를 볼 수 있습니다.

 

 

 


삽주의 효능 및 효과

 

1. 삽주의 효능

 삽주는 지한(지방분이 많이 든 땀), 건위, 해열, 중풍, 고혈압, 의류나 책 곰팡이 제거용 훈증제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2. 삽주의 식용

삽주의 어린순은 나물, 튀김등에 이용하고, 맛이 달고 자극성이 있는 삽주 뿌리는 건강주 또는 구황식품, 건강식품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3. 삽주의 약용

삽주는 이뇨제, 발한제, 방향성 건위제(신경성 위장장해)로 쓰이며, 민간에서는 삽주 뿌리를 지사,당뇨, 폐결핵, 유방염, 위염, 장염, 복막염, 기침, 류마티스, 감기, 고혈압, 간질, 악성종양에도 쓰며, 부기나 발한과다, 설사나 구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 야생식물자원 성분과 생리활성-(한용봉 저, 고려대 출판부,2002)]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삽주

 

백출은 산에서 자라며, 뿌리를 약으로 씁니다. 백출은 비위를 든든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하고 습을 없앱니다. 소화시키고 땀을 거두며, 명치끝이 크게 그득한 증상,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가 멎지 않는 증상을 치료합니다.

 

허리와 배꼽 사이의 혈을 잘 들게하며, 위가 허랭하여 생긴 이질을 낫게 합니다. 창출은 달리 산정이라 하며, 길이가 손가락만합니다. 창출은 웅장하여 올라가는 힘이 세고, 습을 잘 없애며, 비를 안정시킵니다.

 

몸의 상반부, 중반부, 하반부에 있는 습을 치료하며, 속을 시원하게 하고 땀을 나게 하며, 고여있는 담음을 헤치며, 풍, 한, 습으로 생긴 저림증과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가 멎지 않는 증상을 낫게 하며, 수종과 창만을 없앱니다.

 

 

 

 

삽주의 복용방법

 

1. 이뇨, 해열 - 창출 8~30그램을 물 0.4리터로 그 반량으로 졸여3회에 나누어 마십니다.

 

2. 감기 - 창출 12그램, 생강 5조각, 감초 약간에 물 0.4리터를 붓고 그 반량으로 달여 3회 나누어 마십니다.

 

3. 중풍으로 입을 다문 채 기절 했을 때 - 백출 15그램, 물 0.7리터를 그 반량으로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4. 만성위장병, 소화불량, 복통, 설사 - 창출 1일 사용량을 3~5그램으로 하여 물 0.3~0.4리터를 반량으로 줄인다음 3회에 나누어 마십니다. 분말의 경우에는 1회 0.5~1그램을 더운물로 마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