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의 효능, 느릅나무 민간요법

느릅나무(유근피)는 최근 동물실험에서 항암작용이 확인된 매우 유용한 나무입니다. 위장염. 비염. 피부염등의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느릅나무가 효능이 있는것은 아니고 오직 참느릅만을 사용하며, 겨울철에 채취한 뿌리껍질(유선피)이 최고의 효능을 지닙니다.

 

예로부터 느릅나무는 이른 봄이나 가을에 뿌리 껍질을 벗겨서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느릅나무 껍질을 물에 담가 두면 끈끈한 진이 많이 나오는데, 씨에도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들어 있습니다.

 

 끈끈한 점액질 성분이 갖가지 질병에 효능을 나타내 줍니다.

 

 

 


느릅나무의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느릅나무는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고 부드러워 이뇨작용을 좋게하고, 장 위의 사열을 없애 장염에 효과적이고, 부은 것을 가라앉힌다고 나와 있습니다.

 

느릅나무의 효능을 보면 뿌리 껍질은 소염과 항균작용을 해주는 성분이 있어 종창이나 종기를 낫게하는 약재로 쓰입니다. 또한 느릅나무는 대장과 방광 근육의 운동을 강화 하여 대변과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약한 기침을 멎게 해줍니다.

 

한방에서는 뿌리껍질을 달여서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대장궤양, 축농증, 비염등의 치료에 쓰이고 있습니다.

 

열매와 잔가지는 위암 치료에 쓰기도 합니다. 느릅나무의 열매는 회충, 촌충, 요충 같은 뱃속의 기생추을 죽이는 약으로도 높은 효능을 보여 줍니다

 

느릅나무은 부작용이 없는 천연수면제로 봄철에 돋아나는 어린 순을 끓여 먹으면 불면증도 말끔히 사라지며, 뿌리의 점액질을 피부에 바르거나 먹으면 피부에 탄력을 주고 매끄러워집니다. 그리고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느릅나무 민간요법

 

느릅나무 뿌리껍질은 위궤양·십이지장궤양·소장궤양·대장궤양 등 갖가지 궤양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고 부종이나 수종에도 효과가 큽니다.


위암이나 직장암 치료에도 쓰며 오래 먹어도 부작용이 없습니다.


위·십이지장·소장·대장궤양에는 느릅나무 뿌리껍질 가루와 율무 가루를 3:2의 비율로 섞어서 반죽하여 시루떡이나 국수로 만들어 먹으면 맛도 좋고 치료 효과도 좋습니다.

 

위암에는 꾸지뽕나무와 느릅나무 뿌리껍질, 화살나무를 함께 달여서 그 물을 마시고 직장암이나 자궁암에는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달인 물로 자주 관장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