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버섯의 효능, 검버섯 채취시기

좀 있으면 버섯의 계절이 다가옵니다.

 

보기에는 좀 그렇지만 향이나 맛에서는 제일가는 버섯이라 검버섯, 까치버섯, 고무버섯, 곰버섯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지는데...,

 

버섯의 향은 다른 여타 버섯에서 나는 향과 다르게 독특하고 깊은 향이 납니다

 

해초류 향이라고 할 수 있고, 검버섯향을 꺼리는 분들은 '약품'같은 냄새가 난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약품 냄새는 동의하기 힘들고, 독특하고 진한 향기를 갖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백숙에 넣으면 능이버섯과는 다르지만, 독특하게 짙은 향이 나고 닭고기 누린내를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검버섯 고지 및 채취시기

 

검버섯은 강원도 홍천 지역에서 보통 9월 5일에서 ~ 9월 15일에 걸쳐서 많이나는 대표적인 가을버섯입니다.

 

처음 눈에 띄어 다 자라는데 5일 정도 걸리는데요, 다른 자연산버섯에 비하면 성장이 빠른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소나무숲 같은 침엽수림이나 활엽수림에서도 보이고, 땅에서 돋아나서 자랍니다.

 

대표적인 식용버섯으로 독성이 없기 때문에 데쳐서 바로 먹으면 되기 때문에 체질과 무관하게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검버섯 효능

 

2000년도에 한국식품영양과학지에 수록된 연구논문 <야생식용버섯인 까치버섯의 암예방 효과>에 따르면, 까치버섯이 암세포의 성장을 저해하는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특히 위암세포인 SNU668에 대해서 가장 높은 억제를 보였다고 합니다.(위암 등 항암효과)

 

하지만, 까치버섯은 아직까지 많이 알려지지도, 아는 사람들만 즐기는 자연산 버섯이라 효능에 대한 연구나 내용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암튼 검버섯의 효능보다도 식용이라는 점과 향이 독특하다는 점이 검버섯의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