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의 효능과 음식궁합

오늘의 포스팅은 음식 궁합으로 돼지고기와 표고버섯의 음식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표고버섯은 자연에 살기 전에는 자연산을 먹기 힘든데요, 요즘은 양식한 표고버섯이기 때문입니다.

 

표고버섯과 돼지고기를 함께 요리해 놓으면 생김새나 맛이 돼지고기인지 표고버섯인지 구분을 못할 정도입니다.

 

표고버섯만으로도 찢어서 찌게를 하거나, 볶음, 분말 등 표고버섯 하나만으로도 훌륭한 맛을 낼 수 있는데 돼지고기와 합작이 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고기에는 돼지고기 고유의 냄새와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은 것이 결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돼지고기 요리에는 생강이나 마늘, 고추 등의 향신료를 적당히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체내흡수를 억제하고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눌어 붙지 않게 조리하는 것이 현명한 일입니다.

 

이러한 효과가 기대되는 물질로는 비타민D와 E,F와 레시틴을 들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에는 첫째, 양질의섬유질이 많아 함께 먹는 식품 중의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 합니다 .

 

 

 

 

둘째로 특별한 생리작용을 하는 에리타데닌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혈압을 떨어뜨리는 특이한 효능이 있습니다.

 

표고버섯 추출물 중에서 이온교환수지법으로 이 생리적 활성물질이 분리 확인되었습니다.

 

셋째로 표고버섯에는 당질 중에 렌티난을 비롯한 6종류의 다당체가 존재합니다.

 

이것은 항종양성을 나타내는 물질임을 실험적으로 밝혀졌습니다.

 

예로부터 표고버섯이 항암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전래되어 왔는데 그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셈입니다.

 

이 물질을 표고버섯을 뜨거운 물로 우려내면 쉽게 얻어집니다.

 

 

 

 

넷째로 면역기능을 항진하는 KS-2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물질은 인풀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에 항바이러스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섯째로 비타민 D의 모체인 에르고스테롤을 가지고 있어 항꼽추작용을 나타냅니다.

 

이밖에도 많은 성분이 밝혀지고 있는데 이시간 대학에서의 연구에 따르면 렌티나싱과 인터페론인듀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 렌티나싱도 콜레스테롤치 를 떨어뜨리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 살핀 것은 표고버섯이 가지고 있는 효능의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표고버섯이 고단백·고지방식품인 돼지고기와 잘 어울리는 식품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