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손의 효능, 부처손 먹는 법

부처손은 길게 뻗어나가는 가느다란 뿌리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곳곳에 잔뿌리가 자라납니다.

 

줄기는 곧게 서거나 또는 비스듬히 기울어져 15cm 안팎의 높이로 자납니다.

 

여러 개의 곁가지를 평면적으로 쳐 나가 전체적인 모양은 길쭉한 계란 형태를 이룹니다.

 

평면적으로 펼쳐지는 가지의 표면은 녹색 또는 녹갈색이고 뒷면은 흰빛을 띤 녹색입니다.

 

정상적인 잎은 없고 비늘처럼 생긴 작고 딱딱한 잎이 기와를 덮어가듯이 가지를 덮습니다.

 

가지 끝에 큰 홀씨주머니와 작은 홀씨주머니의 두 가지가 생겨나는데 그 생김새는 모기둥 꼴입니다.

 

바위손과 같이 마르면 오그라드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처손의 효능

 

- 지혈, 이뇨, 거담, 소종 등의 효능이 있고 천식을 가라앉힙니다.

 

- 토혈, 육혈, 혈변, 대하증, 붕루(崩漏-월경이 멈추지 않는 증세로 적대하라고도 한다) 등의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 그밖에 천식과 기침, 신장염, 간염, 황달, 수종(水腫-살갗에 물집이 돋는 증세) 등을 다스리기 위해서 쓰입니다.

 

말린 약재를 1회에 3~6g씩 2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하기도 하고, 소종(消腫)에 대해서는 생잎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거나 또는 곱게 가루로 빻아 환부에 뿌립니다.

 

 

 

 

부처손 먹는 법

 

1. 차로 마시기

부처손을 맑은물에 헹군후에 물에 담궈 30분가량 불려줍니다.

 

- 부처손 15~20g 정도에 물2L를 넣고 강불로 끓이기 시작해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20~30분정도 은근히 끓여줍니다.

- 맛과 향이 잘 우러나면 재료는 건져버리고 찻물은 식힌후에 냉장보관한뒤 하루 2~3컵정도 따뜻하게 섭취하시면 됩니다.

 

- 취향에 따라 꿀을 타드셔도 좋습니다.

 

2. 담금주로 마시기

- 잘 말린 부처손을 통의 1/3정도 넣은후 나머지 2/3은 35도이상의 술로 채워줍니다.

- 뚜껑은 약하게 밀봉해서 약간 새어나올 정도로만 두시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곳에 100일정도 보관한 후 소주잔으로 하루 한두잔정도 복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