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주의 효능 모과주 만드는 방법!

 

오늘의 건강약주는 모과주에 대한 글입니다.


모과주의 효능을 알아보고 건강에 좋은 모과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 고향 뒷동산에 모과나무가 10미터 정도 나무에 해마다 20대 정도의 모과가 열렸었습니다.


그런데 동네 꼬마들이 이 모과를 떨어뜨리기 위해 돌 팔매질을 하면 저희집 함석지붕이 다 망가져서 말이 아니랍니다.

 

그래서 동네 이장에게 건의하여 베어낸 적이 생각나는군요. 

 

 

 

 

정말로 '어물전 망신을 꼴뚜기가 다 시킨다고 했던가요, 정말 못생긴 모과였습니다. 요즘에 시장에 나오는 모과는 개량된건지는 몰라도 예쁘게 생겼더군요. 하지만 못생긴 모과지만 모과주의 효능은 뛰어나답니다.

 

모과주 만드는방법을 알아두셨다가 가정에서 손수 담아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모과를 즐기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술을 드실 줄 아시는 분들은 술로 담가 드셔보세요. 모과주의 효능을 빠르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모과주 효능과 모과주 만드는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과주의 효능!

 

감기 예방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께도 모과주가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폐렴, 기관지염, 감기 등으로 인해 기침이 심한 환자에게 모과를 처방해 준답니다. 술을 드실 줄 아시는 분들은 모과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시기도 하고, 술을 못 드시면 차로 드셔도 좋습니다.

 

 

 

 

기침 가래 완화

기침과 가래로 고생하시는 분들께도 모과주가 도움이 됩니다. 혹시 술을 못 드시는 분들께서는 모과 꿀절임으로 드셔보세요. 모과를 깨끗이 닦은 후 잘게 썰어서 유리병에 설탕과 함께 1개월 정도 재우시면 됩니다. 뜨거운 물에 차처럼 타 드시면 좋습니다.

 

 

 

 

관절염 예방효과

관절염 예방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도 모과주를 드시면 좋습니다. 얇게 썬 모과와 황설탕을 섞어서 유리병에 넣고, 소주를 부은 후 3개월 정도 숙성을 시켜 주세요. 체에 건더기를 받쳐서 건지고 술만 따로 보관하여 드셔보세요. 하루에 1~2회 정도 마시면 관절염이 예방됩니다.

 

 

 

 

성장 발달에 도움

동의보감에 의하면 모과는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며, 다리 힘을 좋게 해준다고 나와있습니다. 무기질, 주석산, 사과산,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이 섭취하면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설사 완화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께 모과주를 추천합니다. 모과는 칼륨, 철분, 칼슘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과일이에요. 모과에서는 떫은 맛, 단 맛, 신 맛 등이 나는데요. 그 중에서도 떩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설사를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과주 만드는 방법!

 

모과는 모과청으로 해먹어도 좋지만 모과의 좋은 성분을 다 빼내 먹는 방법으로는 모과주 만드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서 모과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먼저 흠집이 없이 잘 익은 모과를 골라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물기를 말린 후 모과를 얇게 채썰어 주세요. 유리병에 모과와 소주를 1:2의 비율로 넣어줍니다.

- 설탕을 넣어도 상관없지만, 모과 자체에 당분이 있으니 단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넣지 마세요.

- 6~12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몸에 좋은 모과주가 완성됩니다.

 

못생긴 모과지만 우리 몸에 충성하는 모과를 많이 애용해보세요. 반드시 은혜를 입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