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破)에 대하여!
오늘의 글은 파(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사주명리학에서 제일 중요하고 看命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오행의 生剋制化(생극제화)입니다.
자평명리학의 기본은 모든 것에 앞서 오행의 생극제화를 우선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오행의 생극제화에 이어 合,刑,沖,破,害(합,형,충,파,해)와 신살까지 통달하면 비로소 진정한 명리학의 대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合,刑,沖은 대체적으로 잘 대입하고 해설 해 내는데 破,害에 대해서는 무시하거나 지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역시 破,害가 간명에 큰 영향이 없다면 지나치는 경우가 없지 않습니다. 어쨌든 오늘은 破의 기본적인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파(破)는 글자 그대로 '깨어진다'는 의미가 있어 어떠한 일이 중도에 중단됩니다. 깨어진다는 뜻으로 파는 '수정하라', '원위치하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지지에 丑辰, 寅亥, 申巳, 午卯, 酉子, 戌未, 辰未 등이 오면 이를 破라고 하며, 육파(六破)라고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지에 있어야 육파작용을 하지만, 일지에 破의 글자가 하나가 있고 또 다른 글자가 운에서 오면 그 작용력도 역시 동일하다고 봅니다.
破는 일반적으로 파괴, 붕괴, 이탈, 분리, 절단, 반목, 대립, 해산, 파손, 파재, 이별 등을 암시하며, 장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破는 어떠한 일의 중단을 예시하고,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대개 破의 작용력을 과소평가 하기도 하지만, 破의 근본적인 의미가 합, 형, 충, 파, 해의 국면전환을 의미하므로 단순히 凶의 관점에서만 해석하기 보다는 사주의 구성과 상황에 따른 변화를 잘 파악해야 올바른 해석이 됩니다.
破는 사주원국에 있거나 운에서 와서 파를 형성하게 됩니다. 아무튼 지지의 破는 합,형,충,파,해를 구성하는 가운데 어느 경우가 되어도 삼합의 왕지에 변화를 주게 되는데, 주로 왕지의 십성육신이 피해를 입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와 닿았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것이 장기적으로 글을 올리는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사주상담잘하는곳 : 010-9222-8427
- 이메일 : mirai-an@naver.com
- 카톡ID : 3jin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