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효능과 막걸리 칼로리 소주엔 없고 막걸이엔 있는 것?

오늘의 건강 먹거리 편에서는 우리의 전통술인 탁주....막걸리 효능과 막걸리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어렸을 적에 밀주를 담가드시다가 세무서 직원이 들이 닥쳐 벌금을 물었던 우리의 어머니들, 정부의 쌀 소비 억제와 양조장의 신고에 의해 실시되는데요, 세무서 직원이 뜨는 날 온 동네가 술렁댔던 과거였습니다.

 

그래서 옥수수 막걸리만 담가드시던 걸 보며 자랐는데, 이젠 옥수수 막걸리를 별미로 팔고 있더군요. 새삼 격세지감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막걸리 효능이 우리 몸에 좋아서 과하지만 않는다면 권장할 만한 술인데, 늘 과음이 문제지요. 요즘에는 막걸리 다이어트도 있어서 막걸리 칼로리에 대한 연구도 깊이있게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해서 오늘의 포스팅은 막걸리 효능과 막걸리 칼로리를 알아보고, 막걸리의 항산화 성분의 연구 결과가 있어서 함께 올려드리겠으니 잘 보시기 바랍니다.

 

암이나 치매 등을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이 술 가운데 약주와 막걸리에 풍부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서 저를 기쁘게 하네요. 이를 연구한 기관은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인데요, 지역에서 판매되는 탁주 23종과 약주 6종, 과실주 2종 증류주 2종, 소주 1종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라고 합니다.(2014.2.22 발표)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은 술?


 

이 분석 치를 보니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의 평균 함량은 ℓ당 약주 21.7㎎ TAE(항산화물질 환산 기준), 막걸리 18.7㎎ TAE, 과실주 17.9㎎ TAE, 증류주 5.8㎎ TAE였습니다.

 

플라보노이드 평균 함량 역시 ℓ당 약주가 6.27㎎ QDE(항산화물질 환산 기준)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과실주 3.58㎎ QDE, 막걸리 3㎎ QDE, 증류주 2.7㎎ QDE 순이었습니다. 하지만 소주에는 폴리페놀이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막걸리에 많은 항산화 성분의 효능?


 

폴리페놀의 효능은 암, 치매, 심혈관 질환, 피부 노화 예방에 좋고, 플라보노이드는 바이러스, 항암, 항알레르기, 한균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페놀과 프라보노이드는 쌀과 채소류, 식물의 꽃.과실.줄기.뿌리 등에 함유돼 있습니다.

 

칼슘이나 마그네슘, 구리 등 미네랄.생리기능성 성분도 약주와 막걸리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슘 함량은 100g당 막걸리·약주 각 4.8㎎, 마그네슘 성분은 약주 4.67㎎, 막걸리 3.11㎎, 구리 성분은 막걸리 0.004㎎, 약주 0.003㎎입니다. 철.칼륨 성분은 약주나 막걸리보다는 과실주에 가장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막걸리 효능!

 

항암효과

과실주가 내는 향의 주요 성분인 파네즐은 아주 적은 양으로도 항종양, 항암 효과를 내는데요, 이 파네즐이 막걸리에는 와인이나 맥주보다 10~25배 정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막걸리 효능이 항암효과가 있다고 해서 취하도록 마시는 건 안되겠죠.

 

변비 예방과 피부미용

막걸리에는 유산균,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 예방에도 좋고 젖산균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장속 유해균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막걸리는 피부 멜라닌 색소의 생합성을 저해하고 주름생성과 피부염증을 억제합니다.

 

 

 

 

풍부한 영양소

막걸리는 단백질, 탄수화물, 필수 아미노산 10여종, 그리고 이노시톨, 톨린 등 B복합체와 비타민B가 들어 있을 뿐 아니라, 유기산이 있어 갈증을 없애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미생물들의 활동으로 유산균과 비타민 등이 생겨 만성질환을 예방합니다. 또 비타민B는 시력증진, 피부재생, 피로회복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노화억제

막걸리에 함유된 비타민E와 C는 활성산소가 늘어나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 속에 활성산소가 많으면 암, 당뇨, 동맥경화, 노화가 빨리 일어난다고 합니다.

 

 

 

 

막걸리 칼로리!


 

우리나라 전통주인 막걸리의 주 원료는 쌀과 밀입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이 그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50ml 당 막걸리의 칼로리는 69kcal에 달합니다. 정말 막걸리 다이어트 할 만한 칼로리이네요. 그렇다면 다른 술의 칼로는 어떨까요?

 

시원한 맥주 한잔의 칼로리는 96kcal, 샴페인 150ml 칼로리는 65kcal로서 다이어트 술에 가깝습니다. 어른들이 좋아하는 매실주 술의 칼로리는 한잔에 140kcal, 소주는 90kcal입니다. 이에 비하면 막걸리 칼로리는 다이어트 하기 좋은 이상적이 칼로리입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막걸리 효능과 막걸리 칼로리를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저희 편의점에는 막걸리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3년전만 해도 막걸리 붐이 일었을 때에는 하루에도 2박스 정도 판매가 됐었는데, 열기가 식은 지금에는 열흘에 한 병 찾을까 말까 한 정도랍니다.

 

그러니 반품하기 바쁘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판매점에서는 그리 인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막걸리 효능은 역시 우리 몸엔 우리 것이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