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효능과 포도주 담그는 법
오늘의 건강약주는 포도주로써, 포도 효능과 포도주 담그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몇년 전 급성심근경색 시술 후 포도주, 와인을 약이라고 생각하면서 즐겨 마시고 있습니다.
포도를 원료로한 술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뛰어나다는 주치의 조언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 고향에는 포도산지로 포도즙, 와인, 포도주 담그는 법이 발달해 있어서
장수하는 마을이었는데, 제가 객지로 나오는 바람에 심장질환이 찾아온 듯하네요.
포도 효능에는 주로 피로회복, 식욕증진, 심장병, 동맥경화증, 담석증, 변비, 월경불순,
감기, 이뇨, 당뇨, 보혈, 근골통, 허약체질 등에 좋습니다.
포도주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하루에 2~3회 정도(소주잔으로 2~3잔 씩)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포도 효능!
◇ 심장질환 예방 및 항암효능!
포도의 효능 중에 식물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혈전 생성을 억제해주고,
동맥경화와 심장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포도는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부종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예방에도 탁원한 효능이 있으며, 특히 약의 흡수를 도와 약효를 높히고,
혈액순환을 돕는 이유로 위궤양과 위장장애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포도껍질과 포도에는 레스베리트롤이라는 성분이 있어 항암효과에 뛰어납니다.
◇ 칼슘 흡수와 이뇨작용!
동의보감에는 포도는 배고픔을 달래며, 기운이 나게 하여 추위를 타지 않게 하고,
이뇨작용을 하여 소변이 잘 나오게 합니다.
포도에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D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뼈를 약화시키는 나트륨의 흡수를 줄여줍니다.
◇ 원기회복과 피로회복에 도움!
포도는 천연 과당이 풍부하며, 유기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영양소는 원기회복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매일 포조즙을 꾸준히 마시는 사람은 피로회복 속도가 빠름을 느끼실 겁니다.
■ 포도주 담그는 법!
포도에는 적포도와 청포도로 크게 나누는데, 효능을 보는 건 적포도가 좋습니다.
재료로는 적포도 1200그람, 설탕 800그람, 30도 이상 소주 1.8리터를 준비하세요.
포도주 담그는 법으로 두가지를 소개해봅니다.
◇ 설탕 넣은 포도주 담그는 법
- 적포도를 잘 씻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2~3일 정도 말립니다.
- 약간 마른 포도송이를 한 알씩 따서 항아리에 설탕과 소주를 함께 넣고 밀봉합니다.
-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서 3~6개월 정도 저장하면 잘 익은 술이 됩니다.
- 포도알은 건져서 짜내고 다른 병(항아리)에 옮겨 담으세요.
◇ 무설탕 포도주 담그는 법
- 설탕 없이 포도와 소주(원료의 3배)만 넣고 땅 속에서 3년 이상 저장합니다.
- 숙성기일은 오래 걸리지만 변질될 우려가 없는 맛좋은 포도주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