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두의 효능과 앵두주 담그는 법
오늘의 건강약주 편에서는 앵두의 효능과 앵두주 담그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아파트 화단에는 처녀 입술과도 같은 앵두가 탐스럽게 열렸더군요.
욕심 같아서는 만져보고 따 먹어보고 싶지만, 여러 사람을 위해서 보고만 있지요.
하지만 앵두의 효능을 아시는 이웃 할머니께서는 아랑곳 하지 않고
주섬주섬 앵두를 따고 계시더군요.
앵두 먹는 방법으로는 날로 먹거나, 젤리, 잼, 정과, 앵두편, 화채, 주스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구요,
소주와 설탕을 넣어 앵두주 담그는 법으로 담가서 건강약주로 해 드시기도 합니다.
해서 오늘의 건강약주 편에서 앵두의 효능과 앵두주 담그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앵두 먹는 방법도 알아봅니다.
■ 앵두의 효능!
앵두에는 비타민이 아주 많이 들어있고, 앵두즙은 미용의 성수라고 불리기도 하죠.
앵두즙은 소화기관을 좋게 하며, 혈색순환을 도우므로 얼굴빛이 좋아 미용에 효능이 좋습니다.
앵두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주며, 피로회복에도 뛰어납니다.
또한 폐 기능과 가래제거에 아주 좋습니다.
앵두씨는 예부터 생약으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기침과 변비의 치료재로 쓰였습니다.
■ 앵두 먹는 방법!
앵두는 여성의 입술 만큼이나 빨갛고 윤기가 날 때 생즙으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성들이 섭취하면 얼굴빛이 윤이 나고 피로회복과 인후염 치료에 좋습니다.
앵두는 작은 구형의 핵과로서, 익으면 광택이 나는 심홍색이 되고
생식하면 감미롭고, 생즙은 잘익은 것이어야 합니다.
앵두 먹는 방법으로 아침 공복에 앵두즙 한 컵에 벌꿀을 약간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 앵두주 담그는 법!
앵두는 5월말부터 6월 초순사이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색과 윤기있는 앵두를 얻을 수 있어
앵두주 재료로 그만입니다.
앵두주 담그는법은 먼저 앵두 400그람 정도, 설탕 600그람 정도, 소주 30도 이상 1.8리터 정도를 준비하세요.
- 앵두는 상하지 않게 잘 씻어서 물기를 닦아 설탕과 함께 유리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으세요.
-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3개월 정도 저장하면 술이 완성되는데요, 열매는 버리세요.
- 드실 때에는 다른 과실주나 양주 등과 칵테일해도 좋은 맛을 냅니다.
* 적정주량은 1일에 소주잔으로 2~3잔씩 드시면 좋습니다.
* 특히 피로회복이나 식욕부진, 변비, 이뇨에 효능이 있으니 이 분분 질환자가 드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