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효능, 양파 껍질차 만드는 법
오늘의 건강먹거리 편에서는 양파의 효능, 양파 껍질차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양파는 피를 맑게 해주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어 저도 반찬으로 꼭 한가지씩 놓여져있습니다.
양파는 단순히 피를 맑게 해주는 것 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암을 예방하거나 심장을 강화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양파의 효능입니다.
양파는 토마토 다음으로 건강먹거리인데요, 양파의 효능, 양파 껍질차 만드는 법을 알아봅니다.
■ 양파의 효능!
◇ 심장기능 개선
하루에 생 양파 반쪽을 섭취하면 심장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 4명 중 3명은 평균 30% 정도의
HDL수치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즉 양파는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면서 심장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평소 식사할 때 양파를 섭취하면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혈액 개선
양파에는 각종 식물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식물화학물질은 심장혈관시스템을 돕는 효능, 즉 혈관개선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와 케르세틴은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여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소화기능 개선
건강한 소화기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필수적입니다.
양파는 중간크기라 하더라도 무려 2g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해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체중감량에 도움될 수 있으며 식단에 양파를 추가할 경우 체중감량에도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인슐린 분비
양파에는 크롬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크롬은 몸 속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인슐린의 분비가 촉진될 수록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양파에 다량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 양파껍질차 만드는 법!
양파는 속에서 겉으로 갈수록 영양성분이나 효능이 강해집니다.
특히 양파 껍질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강화하고, 시스틴 유도체라는 성분은
혈관의 내벽이나 혈액 그 자체에 작용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양파의 주 성분인 퀘르세틴이 양파 속살보다 30배나 더 들어있습니다.
양파의 껍질에 있는 좋은 영양분은 요리에 사용되면 안타깝게도 버리게 됩니다.
이럴 때 껍질을 버리지 말고 갈색 외피를 달여 양파껍질차로 만들어 마셔보세요.
- 재료는 양파 껍질 2~3개분, 물 4컵을 준비하세요.
- 양파는 물에 씻은 후 황토색 껍질 부분만 벗겨내어 건조시키세요.
- 물과 함께 센 불에서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 15분 정도 더 끓이세요.
- 껍질을 건져낸 후 따뜻하게 마셔도 좋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드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