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의 효능, 상추 보관법 이용하기

오늘의 건강 먹거리 편에서는 상추의 효능과 상추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에 살다보니 상추를 심어먹고 싶어도 마땅치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저희 편의점 건물주가 사용하던 한 평 정도의 놀고있는 공간을 허락받아 올해에 상추를 심었는데, 상추는 특별이 관리를 안해줘도 잘크는 채소인데 왠지 잘 크지도 않고 시들시들하다가 죽곤하더군요.

 

아쉽기도 하고 내년에도 심어 먹으려면 토양을 잘 가꿔야하는데....해서 땅을 헤집어 봤더니 건물 지을 때 버린 시멘트가루가 한 무더기 나오네요....젠장.... 시멘트 가루를 덮은 토양이 두께가 두꺼우면 괜찮은데 20센티미터 정도도 안되니 가스에 의해 다 죽었던 것 같네요. 올해는 틀렸고 다시 토질 개선 후 내년에나 재배해보렵니다.

 

상추는 우리 민족의 기본 반찬이자 쌈의 대표 식품인데요, 상추의 효능과 상추 보관법도 알아보려 합니다.

 

 

 

 

상추의 칼로리와 영양성분

 

상추의 칼로리는 상추 100g당 18kcal를 포함하고 있으며, 상추는 칼로리가 적고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식품으로 좋습니다.

 

상추의 영양성분으로는 아래표로 대신하겠습니다.

 

 

저는 상추가 있고 된장찌게만 있다면.... 큰 양푼에다 상추를 깔고, 뜨거운 밥 한공기를 붓고 방금 끓인 된장찌게를 퍼넣은 후 고추장을 넣고 그 위에 상추를 덮어 비벼먹습니다. 이게 쌈으로 먹는 것보다 먹는 맛도 있고 폼도 푸지게 보입니다. 하지만 먹는 모습은 그리 좋지 않다는....ㅎ

 

많은분들이 고기를 드실 때 상추에 싸서 많이 드시는데요. 고기 쌈도 좋지만 일반 밥을 먹을때도 상추에 밥을 얹고서 고추장을 넣고서 먹으면 맛도 좋지만 식욕도 북돋아준답니다.

  

 

 

 

 

상추의 효능

 

어렸을 적에 마늘밭에 심어진 상추 한 줌과 마늘 두 뿌리면 한끼 식사는 거뜬하게 해치웠던 기억이 새롭네요. 이렇게 먹은 상추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무슨 덕이 있기에 이렇게 즐겨 드실까요?

 

@ 불면증 치료

상추는 예부터 '상추 쌈 먹고나면 졸린다'는 속설이 있었습니다. 이를 증명하는 것이 상추의 하얀액인데요. 이것이 락투신과 락투세신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잠을 얌전하게 재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기도 하여 이로 말미암아 불면증 치료에 역할을 합니다.

 

@ 피로회복

상추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체내에 에너지를 생성하고 강장효과를 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몸이 피로하다면 상추를 즐겨드시면 피로회복 개선에 효과를 보십니다.

 

 

 

 

@ 변비해소

상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수분은 장의 활동이 활발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는데 상추의 효능이 있습니다.

 

@ 숙취해소

고기와 술을 먹을 때 상추쌈을 싸먹는 방법은 누가 가르쳐 준 것이 아님에도 정말 궁합이 잘 맞는 식품입니다. 통상 고기는 상추로 싸먹고 고기와 소주는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죠. 이때 숙취를 해소하는 것이 상추이니 궁합이 맞는다는 게 맞구요. 또 상추의 효능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상추 보관법

 

상추는 보관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빨리 소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상추 보관법은 씻지 않은 상추를 깨끗한 종이(신문지 노우~)로 싼 후 잎이 눌리지 않게 비닐로 두툼하게 냉장보관하면 7일 정도 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기보관 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시들해진 상추는 레몬즙을 약간 넣은 찬물에 담가 두었다가 한 장씩 씻어 밀폐용기에 보관하게 되면 약 7~14일 정도는 보관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