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향신료 식품

오늘의 건강관리 편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향신료 식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먹는 식품 중에는 기본 재료 외에도 양념이나 향신료 등이 첨가되어 기본 재료의 맛과 영양을 덧 보이게 하여 우리가 즐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기본 재료보다 훨씬 높은 가치를 창출하여 상품인 경우 그 날개를 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잘못알고 섭취를 하거나 첨가했을 경우에는 그 영양가치나 맛은 기대 이하로 추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양도 좋고 질환 예방에도 좋은 고혈압에 좋은 향신료 식품을 알아보렵니다.

 

고혈압에 좋은 향신료 식품 중 마늘은 향신료이기도 하지만, 우리 음식에 빠짐없이 들어가는 양념의 가치가 더 큰데요. 마늘의 식품학적 가치는 여타 식품에 버금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질환예방, 영양가치, 향신료 등 식품 및 건강유지 면에서도 큰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의 과제

 

서구화된 현대 식품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한 지 오래입니다. 성인병이라고 하는 고혈압이 어린아이들 한데서도 심각할 정도로 나타나고 있는 현실에서 고혈압의 예방은 건강면에서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고혈압은 나이, 성별, 인종, 유전적 요인, 그리고 과체중이나 운동부족, 흡연, 음주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발생한다는 건 잘 알고 계실겁니다.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심장마비나 뇌졸중 같은 치명적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립니다.

 

저는 2005년도에 급성심근경색으로 저세상으로 갔다가 현대 의학에 도움을 받고 다시 살아나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평생을 고혈압, 심혈관계질환을 관리하고 있는 저로서는 고혈압에 좋은 향신료와 친구가 된지 오래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향신료 식품

 

@ 양파

저는 생양파, 양파즙, 양파김치, 양파조림 등 양파 음식은 저의 반찬 중 가장 앞자리에 위치합니다. 양파는 가장 흔한 채소로 전 세계적으로 요리하는 양파에는 케르세틴이라는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황산화물질인 플라보놀의 일종으로 2007년 '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를 들여다 보면,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마늘

마늘은 우리 고유의 반찬이나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등 우리 음식과 밀접한 식품이자 향신료입니다. 마늘은 뿌리, 잎, 줄기 등 버릴 게 하나도 없고 깊은 음식 역사에서 마늘은 다양한 차림으로 우리 식탁을 수 놓습니다.

 

요즘에는 맛보다는 혀가 아려 먹기 힘든 중국산 마늘이 국산으로 둔갑하여 국산과 섞이는 등 우리 마늘 고유의 인상을 먹칠하는 경우가 있는데, 국산품이 고혈압에 더 좋습니다.

 

 

 

 

@ 계피

계피는 수정과 만드는 달콤하고 향이 독특한 게 특징입니다. 나무 껍질을 분쇄하여 만든 계피가루도 시중에서는 많이 보입니다. 그런데 향이 강해서 저는 좋아하지 않게 되더군요.

 

계피는 고혈압과 당뇨병을 동시에 앓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에서 매일 2g씩 섭취한 결과, 3개월 만에 혈압과 당화혈색소 수치가 낮아졌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향신료 등은 음식을 만드는 부재료이기도 하지만, 기본 재료로써 그 음식을 대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향신료 만으로 인식할 게 아니라, 질환 예방용 식품으로 활용하시기를 권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