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 염좌 치료법, 요추 염좌 예방법

오늘의 한방 편에서는 요통 중에서도 염좌 즉 허리가 삐끗해서 온 요추 염좌 치료법, 요추 염좌 예방법에 대해 올려드립니다.

 

사람의척추는 경추, 흉추, 요추, 그리고 천추의 4개 부분으로 구분되며, 모두 25개의 척추뼈가 수직으로 연결되어 우리 몸의 중심을 지지하는 기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옆쪽에서 보면 목과 허리 부위의 척추는 앞쪽으로 자연스럽게 앞으로 휘어 곡선을 이루고 있으며, 가슴 부위의 척추는 뒤쪽으로 자연스럽게 뒤로 휘어져 있습니다.

 

척추뼈들은 질긴 섬유조직인 인대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척추뼈 주위에는 척추세움근 등 다양한 근육들이 둘러싸고 있어 허리를 세우거나 굽히고 펴는 등의 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요추 염좌 치료법, 요추 염좌 예방법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요추 염좌란?

 

요추 염좌는 흔히 "허리가 삐었다, 허리를 삐끗했다"라고 합니다. 염좌의 뜻은 관절의정상범위를 넘어서는 무리한 운동이 일어나면서 관절낭이나 손상을 받은 상태로 탈골과 달리 관절 자체는 정상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요추 염좌는 주로 잘못된 자세로 물건을 들거나 갑자기 허리를 펴거나 돌리는 등의 무리한 운동을할 때 갑작스럽고 극심한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척추를 지지하는 인대나 근육이 손상된 것입니다.

 

대개 20~30대에 많이 발생하고, 통증은 허리, 엉덩이, 허벅지 뒷쪽까지 아프기도 합니다. 쉬면 통증이 덜하고 활동하거나 구부릴 때 통증이 더 증가합니다.

 

 

 

 

 

요추 염좌 한방 치료법

 

요추 염좌 한방 치료법으로는 침치료, 부항치료, 뜸치료, 물리치료 및 한방치료를 병행해서 치료합니다.

 

따뜻한 찜질은 혈관을 확장시켜 통증부위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근육의 경련을 완화시키며 통증 감각을 변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황치료는 급성 염좌에도 효과가 좋지만 과거에 염좌가 있었는데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에도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침치료는 허리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고 경혈 자극으로 순환을 돕습니다.

 

연세가 많은 경우는 만성적으로 요통이 있었던 상황에서 염좌가 발생한 경우가 많으므로 배쪽으로 침치료를 하거나 뜸으로 따뜻하게 해줘도 많이 좋아집니다.

 

 

 

 

요추 염좌 예방법

 

요추 염좌는 무거운 물건을 들었거나 무리한 운동을 갑자기 했을 때 허리가 삐끗하는 경우도 있지만 늘상 하는 일상적인 동작에서 삐끗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들어 소파나 침대에서 일어나다가 발생하기도 하고, 바지를 입으면서 한발로 서 있다가 주저 앉아 꼼짝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허리의 근육이 많이 피곤해서 발생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염좌가 생긴 경우는 염좌를 풀어주는 약을 쓰지만 이런 경우는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한약을 복용하면 좋아집니다.

 

허리가 좋아진 경우에는 무리해서 운동을 하기 보다는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낫습니다. 염좌가 몇 달 또는 1년에 한번씩 자주 발생하는 경우는 운동으로 허리 근육을 강화하고 평소에 과로하지 않고 전신 건강 관리를 해야 재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