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의 효능, 배 보관법

오늘의 건강먹거리 편에서는 배의 효능, 배 보관법을 올려드립니다.


배는 수분이 많고 당도가 높은 과실로서, 예로부터 갈증을 해소하고, 기관지와 관련된 기능장애를 극복하는 데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한방에서 사용되는 배의 다른 이름으로는 생이(生梨), 이자(梨子), 쾌과(快果) 등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배는 맛은 달고 약간 시며 성질은 양성입니다. 또한 생진(生津), 지갈(止渴), 자음(滋陰), 윤폐(潤肺), 지해(止咳), 청열(淸熱), 사화(瀉火), 제번(除煩), 화담(化痰)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배의 효능, 배 보관법을 알아봅니다. 

 

 

 

 

 배의 효능


배는 다량의 수분과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어 간장활동을 촉진시켜 체내 알코올 성분을 신속하게 해독해주고 갈증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시원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폐, 기관지, 코 등의 열독을 빼내는 기능을 하며 장기간 마른기침과 코, 기관지의 건조함을 다스려줍니다.

 

배 껍질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감기에 걸리면 배를 활용한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배가 몸의 열을 내려 천식이가 가래를 삭이고 목이나 코에 생기는 통증을 완화시키며,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이나 사포닌과 같은 성분이 기관지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배는 수분함량이 높아 체내에 있는 발암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탁월하고, 세포의 돌연변이 억제 및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세포분열을 촉진시켜 유방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는 자궁경부암에 특효가 있는 '말라시닉 애시드'라는 성분이 자궁경부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치료하는데도 좋습니다.

 

 

 

 

 

 

싱싱한 배 고르는 방법

 

싱싱하고 좋은배는 껍질이 반질반질하며 중량이 무겁고 크기가 큰 것이 좋습니다.

 

모양이 둥글며 배 고유의 점 무늬가 크며, 꼭지 부분이 깊숙이 들어갈수록 먹을 것이 많습니다.

 

또 외관상 상처나 파임이 없고, 신맛이 적고 껍질이 얇은 것이 좋으며, 품종 고유의 색깔을 유지하며 윤기가 나며 깨끗해 보이는 것이 싱싱한 배입니다.


 

 

 

배 보관법 


배는 쉽게 무르기 때문에 종이상자를 쪼개 낱개로 상자포장을 한 후,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를 신문지나 비닐로 감싸서 냉장보관하면 수분이 증발하지 않고 습도가 조절되면서 신선함이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배를 보관하기 적당한 온도는 0~2℃이며, 구입 즉시 비닐 랩으로 감싸주는 것도 좋습니다. 

 

주의할 사항은 배를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사과에서 에틸렌가스가 나와 배가 무르게 되고 쉽게 상하므로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