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경채의 효능과 활용법

오늘의 게시글은 쌈채소의 대표채소인 청경채의 효능과 활용법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요즘 쌈집에 가서 쌈 채소를 보자면 정말 여러가지 잎채소를 보지만 처음 보는 채소들도 많습니다.

 

상추가 대표적인 쌈채소였지만, 요즘은 청경채를 비롯해서 신선초, 적근대, 케일, 청겨자 등 수도 없으며 이들은 영양분도 풍부한 잎채소들입니다.

 

오늘은 청경채의 효능과 활용법으로 쌈 외에 먹는법 위주로 알아봅니다. 

 

 

 

 

청경채란?

 

1년 내내 출하되지만 차고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채소로 11-12월에 나오는 것이 잎이 연해 먹기 좋습니다.

 

요즘은 하우스 재배로 사철 푸른 채소를 먹을 수 있지만 차고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예전에는 녹색채소가 풍성한 여름철엔 눈길을 끌지 못하다가 채소 재배가 끊기는 겨울이면 빛을 발했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청경채의 효능


청경채는 비타민 A.C가 풍부하고 칼슘, 칼륨 등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점막이 약해서 감기에 잘 걸리고 감염증에 걸리기 쉽거나 눈의 점막이 마를 때 좋으며, 점막 출현이나 근육과 뼈가 약할 때 좋고,

 

심장 근육의 수축 이상이 있거나 신경과민으로 정서가 불안정하고 흥분하기 쉬울 때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위장 기능을 조절하여 수분 대사를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부종을 없앨 수 있으며 체내에 정체된 어혈을 풀어주기 때문에 생리통에도 좋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염, 감기, 점막, 출혈, 두피트러블, 생리통, 부종에 효과적입니다.

 

 

 


청경채 활용법


청경채에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며 청경채를 기름에 조리하면 카로틴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또한 찬 성질의 청경채가 기름과 배합되면 성질이 누그러지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찬 성질의 청경재와 따뜻한 성질의 닭고리를 함께 조리하면 성질이 중화됩니다. 특히 몸이 찬 소음인도 청경채를 무난히 섭취하고 흡수할 수 있습니다.

 

 

 


청경채는 자양강장의 효력이 뚜렷해 피로회복을 돕습니다.

 

특히 부인병에 특효이며 산후 혈풍을 다스려 산후 회복을 빠르게 합니다.

 

또한 산후풍으로 뼈마디가 아픈 것을 내려며 모유분비를 촉진합니다.

 

 

 


청경채 섭취시 유의사항


청경채의 영양성분과 효능을 가장 잘 섭취하려면 기름에 볶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름에 청경채를 볶으면 청경채에 많은 베타가로틴을 흡수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청경채는 중국 요리에 많이 사용하는 채소로 잎이 배추보다 연해 찌개나 볶음, 무침, 쌈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청경채를 데칠 때는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잠깐 넣었다 건지고 볶을 때는 청경채 줄기를 반으로 썰어 줄기를 먼저 넣고 볶다가 줄기가 적당히 익으면 잎을 넣어 함께 볶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