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이 풍부한 식품
오늘의 건강먹거리는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지난 몇 주 동안 감기..., 특히 기침감기로 고생을 했는데 잘 낫지 않아서 동네병원을 찾았더니 "비타민C 많이 드시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세요."였습니다.
실제로 비타민C를 매일 복용하면 감기에 걸린 뒤 감기의 지속기간이 성인은 약 8%, 어린이는 14%가량 단축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엄마가 아이들 비타민 챙겨주시는 이유가 다 있었더군요.
이런 비타민은 특히 제철 과일, 제철 채소를 통해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
감
가을이 제철인 감과 배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감기 예방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감은 비타민C는 물론 비타민A도 풍부한데요. 비타민A는 면역력과 피부건강에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는 단순 당이 풍부해 환절기 질환을 예방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배
배도 빼놓을 수 없는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옛부터 '겨울을 이기는 과일'로 널리 알려졌는데요.
특히,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합니다. 그 이유는 루테올린 성분에 있습니다.
기침을 억제하고 기관지염, 가래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구마
요즘 시장가면 많이 볼 수 있는 고구마나 버섯, 무 등도 감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먼저, 고구마는 건강한 피부를 지켜주는 것은 물론, 비타민A도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로도 인기가 높고,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쓰이며, 생으로 먹어도 좋아서 값싼 군것질꺼리로도 좋습니다.
버섯
역시 가을에 많이 볼 수 있는 버섯은 백혈구의 생산을 돕고 보다 활발한 활동을 하도록 돕습니다.
백혈구가 힘이 나면 자연스레 면역력도 높아져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무
값싸고 활용도 많은 무! 무에는 특히,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보혈 작용을 하는데요. 세포를 활기 있게 해서 피로로 인한 감기에 특효입니다.
특히, 목감기 초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니 저처럼 목감기가 걸려 기침을 많이 하시는분들께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