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주의 효능, 살구주 만드는 법

어렸을 적에 옆집 살구나무 위를 어지간히 오르내리면서 놀던 생각이 납니다.

 

살구씨를 먹으면 귀머거리가 된다는 말을 들으면서도 호기심에 먹었고, 그 씨는 약으로 쓰는 걸 봐 왔습니다.

 

살구기미 등을 없애는 데 효과가 있으며, 최근에는 항암물질이 발견되어 항암식품으로도 인정받고 있으며, 보통 날로 먹거나 건과·잼·통조림·음료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종자는 기름을 짜서 먹거나 약으로 쓰기도 하는데, 독성이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덜 익은 열매는 몸에 좋지 않습니다.

 

 

 

 

살구의 효능

 

기관지염, 기관지천식, 기관지확장 증, 변비 개선작용이 있습니다.

 

진통작용 : 50% 알코올 추출물은 Urokinase의 활성을 촉진, 1/2정도의 진통효과가 있고, Cotton Pellet 법으로는 소담(消談)효과가 있습니다.

 

기미 제거 작용 : 얼굴의 기미에는 행인을 껍질만을 벗기고 갈아서 달걀 흰자위에 개어 밤에 잘 때에 바르고 아침에 따뜻한 술로 얼굴을 씻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 작용 효과가 있으며 살구의 신맛은 사과산이나 구연산 등의 유기산으로 피로 회복에 효력이 있습니다.

 

몸속의 수분 조절을 하여 갈증, 번비, 설사, 붓기를 해소시켜 줍니다.

 

 

 

 

살구주 만드는 법

 

살구주 만드는 재료는 말린 살구 600g, 설탕 60g,소주(25%) 1.8리터를 준비하세요.


익기 직전의 살이 단단한 살구를 골라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닦아 내고 그늘진 곳에서 하룻밤 정도 말립니다.


말린 살구, 소주를 밀폐용기에 담고 뚜껑을 닫은 다음 서늘한 곳에서 3∼4 개월 정도 숙성시킵니다.


열매는 건져 내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것이 맛과 향을 즐기는 방법입니다.

 

- 살구술의 효능은 살구와 같으며 1일 3회 식후에 30ml(작은 소주 잔)를 마십니다.

 

 

 

 

살구주 음용시 주의 사항

 

살구는 독성이 있으므로 익지 않은 것은 먹지 마세요.

 

살구는 맛이 시며 독성이 있어 많이 먹으면 정신이 약해지고 근골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황기, 황금, 칡뿌리와 같이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쌍인(雙仁), 벌레 먹었거나 상한 것, 덜 익은 것은 쓰지 말아야 하며 껍질과 뾰족한 끝을 버려야 합니다.

 

- 생 것으로 한가지만 쓸 때에는 한번에 5개를 넘기지 않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