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찌의 효능과 버찌술 만드는 법

동양의 버찌는 과육이 너무 적어서 마치 석류먹듯 과육을 훑어먹고 씨를 뱉으며 먹습니다.

 

그야말로 과즙만 빨고 버리는 수준.... 그냥 먹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는데, 버찌를 넣어 술을 담그거나 버찌즙을 짜서 과편을 만들기도 하고, 버찌잼, 버찌효소, 버찌차, 버찌주스 등 서양버찌로 할 수 있는 것들은 거의 다 한다고 보면 됩니다.

 

버찌는 아주 농익어서 떨어지기 직전의 것이 아니면 생으로는 먹을 것이 못되는데, 농익은 것은 꽤 먹을 만 합니다.

 

빨간색일 때는 신맛과 떫은맛, 쓴맛이 매우 강해서 도저히 먹을 수가 없고 또, 과육도 단단하기 그지 없습니다.

 

마치 덜익은 개살구를 먹는 기분.... 하지만, 검은색일 때는 단맛이 매우 강해진 상태라 시큼달달한게 간식으로 딱입니다.

 

 

 

 

버찌의 효능

 

빛깔이 고운 버찌에는 포도당과 과당, 사과산과 구연산 등이 들어 있어서 피로에 지친 몸에 활력을 주고 식욕을 돋우며 불면증이나 감기 증세에도 좋습니다.

 

이른 봄에 벚꽃 구경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데, 벚꽃 부터 나무껍질과 열매는 각기, 경기, 과실중독, 부종, 대하증, 심장병, 어혈, 피부소양증,피부염, 진통, 진해, 유종, 신염, 당뇨, 무좀, 습진, 창종, 치통,관절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고, 진통을 완화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혈액속 요산 수치를 낮추기도 한다.

 

또 벚꽃은 비타민A, E가 함유되어 있어 신염, 당뇨병, 무좀, 습진 치료에 쓰입니다.

 

 

 

 

버찌술 만드는 법

 

- 잘 익은 벚나무 열매(버찌)를 물에 씻어 소쿠리에 담아 물기가 빠지면 독이나 항아리에 넣고 재료량의 2--3배 정도 술을 부은 다음 밀봉하여 2--3개월간 보존합니다.


- 보존한 지 1개월 쯤 되면 건더기는 건져버리고 다시 밀봉하여 1--2개월 보존한 후에 마십니다.


- 구갈증에 좋고 신장방광에 좋은 약술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관지, 해소천식, 심한 기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또 껍질이나 뿌리껍질로 술을 담가 먹게 되면 육고기 먹고 체한데 한 잔이면 풀리며 특히 심한 기침에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