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이나물의 효능, 명이나물 먹는법

오늘의 글은 명이나물의 효능, 명이나물 먹는법입니다.

 

명이나물(산마늘)은 잎의 생김새가 은방울꽃과 흡사하지만 보다 넓고 크며 부드럽습니다.

 

은방울꽃은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독초에 속하므로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자생 산마늘을 함부로 채취하다가 은방울꽃을 잘못 채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명이나물(산마늘) 죽은 알뿌리 30g과 맵쌀 60g을 함께 섞어 죽을 쑤어 먹는데, 요리법은 보통 죽을 끓이는 방법과 같습니다. 중년기와 노년기의 폐결핵 치료에 효과가 있고 고혈압 동맥경화가 있는 경우에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가 자극될 수 있으므로 위가 나쁜 노인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마늘주는 자양강장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알뿌리를 토막내 3배량의 소주에 담그면 됩니다. 가끔 휘저어 주면서 냉암소에서 2~3개월 숙성시키면 완성되는데, 하루 한번씩 취침 전에 20~40CC정도씩 마십니다.

 

 

 

 

명이나물(산마늘)의 효능

 

산마늘에서는 섬유질이 많아 장의 운동을 자극해서 장안에 있는 독성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을 정상화 시키고 대장암 발생률을 낮출 뿐 아니라, 변비를 없애줍니다. 비타민A가 많아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며 호흡기 튼튼하게 하고 시력을 강화시킵니다.
  

명이나물에 들어있는 알라린은 유황성분이 많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비타민B1을 활성화하고 일부 병원균에 대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내며, 또 강장작용(强壯作用)을 하는 스코류지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명이나물(산마늘)이 우리나라 성인의 대표적인 사망 원인인 심장마비 관상동맥 질환·뇌졸중 등을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을 크게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산림청 임업연구원 천연물화학연구실과 서울대 수의대 독성학연구실)

 

비타민 결핍증에 이용하거나 위장병 특히 위염, 신경쇠약, 심장병 등에 효과가 있으며, 자양강장, 이뇨, 정장, 피로회복, 감기, 건위, 소화 등에 약효가 있습니다.

 

 

 

 

 

약으로 사용하는 방법

 

명이나물(산마늘)은 소도지제(消道之劑)로써 소화기 질환인 위염, 변비, 위통, 복통 등 치료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신경계 질환에도 널리 사용되므로 건망증, 불면증에 이용되며 체력이 약해져서 신경쇠약이 있을 때도 다른 약재와 배합하여 사용됩니다.

 

부인병 영역에도 월경불순, 월경통, 분만후통증, 자궁염에도 보조식품으로 사용됩니다. 혈액은 정혈(靜血)시켜주는 작용으로는 만성병으로 고생하는 고혈압, 동맥경화증에 치료효과를 증진시켜 줍니다.

 

이상 설명한 영역 외에 강장, 흥분작용에 있어서 조루증, 유정(遺精), 정충감소 등 남성의 스테미너 부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식용방법

 

명이나물(산마늘)은 3월부터 6월에 이르기까지 잎이 피고 꽃이 지고 씨앗이 맺힐 때까지 식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식용부위로는 파와 비슷하게 생긴 인경과 잎, 꽃 그리고 씨앗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날것으로 먹거나 무침, 초절임, 튀김, 볶음 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으며, 또한 염장이나 장아찌, 묵나물 등 저장식품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시중에 널리 알려진 식품으로는 간장절임과 김치절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