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합(暗合)에 대하여!

오늘은 암합(暗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암합(暗合)이란 드러나지 않은 어두운 공간에서 서로 간에 합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드러나지 않은 어두운 공간이란 땅 속을 말합니다. 즉 지장간을 말합니다.

지장간은 지지장간 이라고도 하는데, 땅에 해당하는 12개의 지지속에 감추어져 있는 10개의 천간이라는 뜻입니다.

암합은 지장간의 여기, 중기, 본기(정기)에 해당하는 천간의 글자끼리 합을 하는 경우를 말하지만, 특히 본기(정기)의 글자가 영향력이 가장 큽니다.

 


 

암합에는 명암합(明暗合)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암합'이 지지의 지장간끼리의 합만을 말한다면,

'명암합'은 천간에 있는 글자와 지지의 지장간에 들어있는 글자가 합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戊子일주의 경우에는 일간 戊토가 子수 속에 들어있는 癸수와 戊癸합을 합니다.

명암합을 하는 일주는 60갑자 중에서 4개가 해당합니다. : 戊子, 丁亥, 壬午, 辛巳

암합은 은밀하게 진행되므로 그 내용이 겉으로 쉽게 드러나지 않고 비밀스럽게 진행된다면, 명암합은 밝은 명(明)이라는 글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행동이나 일의 결과가 겉으로 드러나서 발각되기 쉽습니다.

남자가 무자일주의 경우에는 계수 정재가 아내를 의미하므로 무계합을 하여 아내와 다정스런 관계를 의미하는데, 또 다시 사주 내에서 계수가 있거나, 운에서 계수를 만나게 되면 아내 외에 다른 여자와 바람을 펴 발각될 가능성이 많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와 닿았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것이 장기적으로 글을 올리는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사주상담문의 : 010-9222-8427
- 이메일 :
mirai-an@naver.com
- 카톡ID : 3jin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