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생강 고르는 법과 생강의 효능

저는 몇년 전만 하더라도 충남 서산을 자주 갔었습니다. 서산은 말은 느리지만 생강의 생산지라서 많이 드셔서 그런지 시민들이 매우 건강하고 걸음걸이가 힘차보였습니다. 서산은 정유, 화학, 항공우주 등 국내 대기업들이 몰려있을 정도로 땅도 평하고 흙 색이 황토색입니다. 그래서 그럴까요, 서산은 해풍과 더불어 생강이 자라기 좋은 적지이기도 합니다.

 

생강은 한국음식 중 모든 김치에 약방의 감초처럼 안들어가는 김치가 없을 정도로 많이 쓰이는 조미료입니다. 생강은 새앙 또는 새양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뿌리 말린 것을 약재로 쓰는데요, 생강은 오한, 발열, 두통, 구토, 해수, 가래를 치료하며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설사, 복만에도 효과가 있어 끓는물에 생강을 달여서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오늘의 글에서는 생강의 효능도 알아보고 좋은 생강 고르는 법도 알아보겠습니다.

 

 

 

 

 

@ 생강의 효능!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생강은 우리 한방에서 쓰일 정도로 우리 몸의 치료에 많이 쓰였습니다. 우선 생강은 매운맛이 있는데요, 매운 성분 중 진게론 성분과 효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진게론이란? 지방세포를 분화 촉진하고 작은 세포를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세포는 큰 세포와 작은 세포로 나누는데, 큰 세포는 지방을 부르고, 작은 세포는 혈당치를 낮추며 호르몬인 인슐린의 감수성을 높이고 포도당을 세포로 끌어들이기 때문에 당뇨에 좋습니다.

 

생강은 매운 성분과 정유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액을 정화시켜 피 순환을 돕고 생리통이나 관절염, 두통을 멎게 하는데 탁월하고 냉감증, 불감증, 소변 잘 나오게 하며, 통증을 진정 시켜주고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지만 독이 없으며, 오장에 들어가서 담을 없애 고기를 내리며 구토를 그치게 하고 풍한과 습을 없앱니다. 양학에서 보다는 한방에서 풀이한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 생강의 용도!

 

생강은 한국인의 배추와 무김치에 필수 조미료로 들어가고 그외 한국인이 먹는 모든 김치에는 생강이 들어간다고 해도 틀린말이 아닙니다. 고춧가루와 마늘이 들어가서 만들게 되는 김치에는 생강이 반드시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생강은 찬기운을 몰아내고 피부의 나쁜 기운을 발산시키며, 땀을 삭히고 구토 등을 멈추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설사나 소화불랸, 감기 등에도 많이 쓰고 계피.생강차로 먹기도 하고 계피.생강차에 곶감을 더해 수정과로도 먹습니다.

 

생강차로 만들어서 시원하게 마셔도 더운성질에는 변함이 없지만, 속이 차갑다면 따뜻한 생강차가 더 좋습니다.

☞ (관련글 생강차 만드는법)

 

생강의 특이한 점은 생강의 껍질을 벗겨 쓰면 더운성질이 더하고, 껍질째로 쓰면 더운성질이 덜한 것으로 되어 있으니 체질에 따라 참고하세요.

 

 

 

 

 

 

@ 좋은생강 고르는 법

 

생강은 눌러봐서 육질이 단단하고 크며 황토색을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발이 굵고 넓으며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이 좋은 생강입니다. 또 생강이 가진 특유의 매운맛과 향이 강하고, 색이 다소 짙고 모양이 울퉁물퉁한 것, 한덩어리에 여러조각이 붙어있는 것이 좋은 생강입니다.

 

좋은 생강을 고르실 때 중국산과 혼동이 된다면 흙이 묻어있는 정도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중국산은 대게 세척이 돼있어 흙이 없다는 것만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생강 보관법!

 

생강을 구입 후 3일 이내로 먹는다면 다듬어서 비닐이나 젖은 행주에 싸 냉장고에 넣었다가 꺼내 먹으면 됩니다. 하지만 오래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흙이 붙어있는 그대로를 신문지 등에 싸서 온도의 변화가 없는 흙이나 모래에 묻어두면 좋습니다.

 

요리를 할 때 조금씩 꺼내 먹을 수 있게 더욱 간편하게 보관하려면, 생강을 잘 씻어 도톰하게 썬 다음 하루 정도 말려 수분을 없앤 후 비닐 팩에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 생강가루 만드는 방법과 이용법!

 

요즘 천연조미료의 인기가 높습니다. 그러다 보니 생강 역시 생강가루로 내어 이를 활용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생강가루 만드는 방법은 생강을 잘 씻어서 편으로 썬 다음 찜통에 찌세요. 그리고 잘 말린 다음 분쇄기에 넣고 갈면 고운 생강가루가 완성이 됩니다.

 

이처럼 생강가루를 만들어 놓으면 고기를 재울 때, 나물을 무칠 때, 찌개를 끓일 때 양념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생강차를 만들어 먹을 때도 좋습니다.